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율무차 효능, 율무가루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6. 27.

율무차 효능, 율무가루 효능은 무엇일까. 율무차는 잘 말린 율무를 가루로 만든 후 끓인 물에 타거나, 살짝 볶은 율무를 끓는 물에 우려낸 것을 말한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율무차는 대부분 바로 먹을 수 있는 가루 형태로 되어 있다. 율무는 약효가 있어 예로부터 한방에서 의이인(薏苡仁)이라는 약재로 사용되어 왔으며, 오늘날에도 건강에 좋다 하여 웰빙식품으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율무차 효능들은 무엇인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과 한방의 기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다.



율무차 효능


①노폐물 배출·부종 제거 율무는 수분대사와 이뇨작용을 촉진하는 작용을 한다. 꾸준히 섭취하면 신체의 불필요한 부종이나 부기를 가라앉히고, 체내에 쌓인 각종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된다. [신농본초경]에도 율무는 이뇨작용이 있어 물살이나 잘 붓는 체질에 좋다는 내용이 기록되어 있다. 


②피부에 좋다 율무차에 함유된 코익셀로라이드라는 성분은 여드름·주근깨·사마귀 등의 피부 트러블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율무차는 피부에 수분과 탄력을 보강해 주기 때문에 피부의 노화를 늦춰주는 효과가 있으며, 색소침착을 억제하고 피부를 하얗게 하는 효과가 있어 안색을 밝게 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③항암효과 앞서 언급한 코익셀로라이드 성분은 암세포를 용해하는 작용이 있어 항종양작용, 즉 항암작용이 매우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성분은 폐암세포의 성장 및 폐암 발생을 억제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항알레르기 작용과 항영작용도 강하다. 


④심혈관 건강 율무에 함유된 알리신이라는 성분은 혈관내 혈전을 제거해주는 효능이 탁월하며, 식이섬유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 꾸준히 섭취하면 고혈압·뇌졸중·심근경색 등과 같은 혈관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율무에 풍부하게 함유된 칼륨 역시 혈관건강에 유해한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된다.



⑤당뇨에 좋다 율무는 인슐린의 분비를 자극하기 때문에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단, 시중에 판매하는 인스턴트 율무차는 다량의 설탕을 함유하고 있다는 것에 주의할 것.


⑥장건강 율무차에는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하는 덱스트린과 아미노산을 분해하는 효소가 함유되어 있어 소화력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한방의 기록의 하면, 소화가 잘 되지 않아 속이 더부룩한 증상과 변비를 해소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한다. 


⑦눈에 좋다 정지훈 한의사의 말에 의하면 "율무는 몸 안의 습열을 제거하고 탁혈을 맑게 하여 오장육부부터 흡수된 영양소가 눈까지 잘 공급될 수 있도록 체질 개선과 환경조성을 해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또한 심선아 한국 식영양연구소 소장도, "율무에는 대표적인 항산화 영양소인 비타민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백내장이나 시력 감퇴를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언급했다.


⑧다이어트 율무차는 포만감이 높고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식간에 섭취하면 식사량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연구에 의하면 율무의 추출물이 아밀라아제의 활성을 억제해 섭취된 탄수화물의 분해를 저해하고 과잉으로 섭취한 탄수화물의 체내 흡수를 줄여주는 효능이 있다고 한다.


그 밖에도 알려진 율무차 효능은 위장 보호, 피로회복·자양강장 등이 있다.



율무차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①임산부에게는 독 율무에 함유된 아미노산 분해효소는 태아의 성장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임신중에는 율무 섭취를 금하는 것이 좋다.


②남성에게 좋지 않다는 얘기는 낭설 율무가 남성의 정력을 감퇴시킨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 율무는 과거에 각기병 치료제로도 사용했을 만큼 허벅지 근육을 강화하는데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으며 단백질 또한 풍부하다. 낭설이므로 안심하고 먹어도 좋다.



이상. 율무차 효능과 부작용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