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 효능 알고 드세요마늘 효능 알고 드세요

Posted at 2017. 11. 22. 02:00 | Posted in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마늘은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입니다. 학명은 Alium sativum L. 입니다. 사실 마늘은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한 식재료이니, 마늘이 무엇인지에 대한 설명은 하지 않아도 될 것 같네요. 마늘은 강한 냄새를 제외하고는 100가지 이로움이 있다고 하여 '일해백리(一害百利)'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기도 하며, 여러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건강에 좋다고 인정받은 슈퍼푸드이기도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마늘 효능들 중, 과학적으로 밝혀지고 충분히 검증된 효능들만을 모아 정리해봤습니다.




마늘 효능



1. 항균·살균 작용

마늘의 주성분인 알리신은 강력한 살균·항군작용을 합니다. 확생포도상구균이나 비브리오 등의 식중독균을 죽이는 효과가 있는 것은 물론, 위궤양을 유발하는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까지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2. 심혈관에 좋다 

마늘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해주고, 혈소판의 응집과 혈액응고를 억제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동맥경화, 고혈압 등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관리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늘을 먹으면 몸이 따뜻해지는 것 역시 마늘의 혈행개선 효능에 인한 것입니다.



3. 속에 좋다

마늘에는 프락토올리고당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프락토올리고당은 장내 좋은균의 먹이가 되는 성분으로, 꾸준히 섭취하면 좋은균 증식, 유해균 억제, 정장작용, 장기능 개선, 배변활동 개선, 대장암 예방, 칼슘 흡수 증가 등의 효능을 누릴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4. 피로회복·활력증진

활력비타민으로 알려진 비타민B1은 단독으로 체내에 들어올 경우 일정량 이상 흡수되지 않지만, 마늘의 알리신과 결합하게 되면 활성비타민B1으로 변해 단독으로 흡수될 때에 비해 몇 배나 더 많이 흡수됩니다. 약국에서 피로회복 및 활력증진에 도움을 주는 약으로 알려진 아로나민, 삐콤씨 등에도 화학합성한 알리타이만이 들어가죠. 이 외에도 마늘의 스코르디닌 성분 역시 우리 몸에 강장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항암효능

마늘은 발암물질의 대사를 막고 해독하는 효소의 발현을 촉진하여 발암물질의 독성을 줄이고 DNA의 손상을 막아줍니다. 또한 마늘은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면역작용을 향상시킴으로 항암작용을 하죠. 마늘의 항암 효능는 이미 오래전부터 알려져 왔으며, 세계 각국의 수많은 연구와 임상 실험을 통해 충분히 증명된 믿을만한 효능입니다. 마늘은 미국 국립 암연구소가 추천하는 첫번째 항암식품이로도 유명합니다.



6. 항산화작용

마늘에 들어있는 알리신이 생성하는 2차물질 '설펜산'은 신체 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능이 매우 탁월합니다.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의 산화 및 노화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알려진 마늘 효능은 남성의 성기능 개선, 인슐린 분비 촉진을 통한 당뇨 개선, 기억력 개선, 치매 예방, 감기예방 등이 있습니다.



마늘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마늘이 건강에 좋은 식품인 것은 분명하지만, 자신의 체질과 몸상태를 고려하지 않고 너무 많은 양을 오랫동안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실제로 [본초강목]에도 '마늘을 오래 먹으면 간과 눈이 상할 수 있다.'라고 언급되어 있기도 하죠. 또한 마늘의 알리신 성분은 혈액이 뭉치거나 굳는 것을 막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항응고제나 혈전용해제를 복용하고 있는 환자들은 반드시 주치의와 상담 후 섭취량을 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리고 마늘과 같이 향이나 맛이 독한 식품은 대개 위장에 자극적이니, 공복 상태에서 마늘을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이상. 마늘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