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곰보배추 효능 알고 드세요

by 봉잡스 2017. 10. 27.

곰보배추는 꿀풀과의 두해살이풀입니다. 학명은 Salvia plebeia 이며, 정식 명칭은 뱀차즈기입니다. 곰보배추는 예로부터 민간에서 약용으로 사용되어 왔으며, 최근 여러 미디어를 통해 건강에 좋다고 알려지며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웰빙식품입니다. 우리 몸에 어떻게 좋은지 알고 먹으면 더 좋을 터,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곰보배추 효능들을 정리해봤습니다.



곰보배추 효능



1. 기관지에 좋다 

곰보배추는 기침과 가래를 삭히고, 기관지염이나 비염과 같은 기관지 질환, 그리고 폐렴이나 폐결핵 같은 다양한 종류의 폐질환에 탁월한 효능을 발휘합니다. 해당 효능은 곰보배추의 탁월한 항염 효과 덕분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곰보배추는 항히스타민 작용이 있어 천식에도 매우 좋습니다.



2. 항산화 효과

곰보배추에 함유된 사포닌, 플라보노이드 등의 성분은 항산화 효능이 있습니다. 평소에 곰보배추를 꾸준히 섭취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의 산화 및 노화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골다공증 

곰보배추 추출물은 골다공증 체료제의 성분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이 곰보배추 추출물은, 골다공증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는 비스포스포네이트 보다도 치료 효과는 우수하고, 부작용 위험은 현저히 낮다고 합니다.



4. 항균효과 

실험실 연구에 의하면, 곰보배추의 알코올 추출물은 황색포도상구균, 팔연구균, 고초균을 억제하고, 물추출물은 렙토스피라균을 억제하거나 죽이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 밖에도 곰보배추는 아토피를 비롯한 각종 피부염 치료, 숙취 해소, 콜레스테롤 배출, 항비만 효능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곰보배추 효능 인용


곰보배추는 맛은 맵고 쓰며 성질은 평하거나 서늘하며 독은 없다. 곰보배추는 기침을 멎게 하고 가래를 삭히며 온갖 균을 죽인다. 또한 소변을 잘 나가게 하고 피를 맑게 하며 몸의 독을 제거하고 기생충을 죽이는 효능이 있다. 혈뇨, 피를 토하는 데, 자궁출혈, 복수가 찬 데, 소변이 뿌옇게 나오는 데, 목구멍이 부속 아픈 데, 편도선염, 감기, 치질, 자궁염, 생리불순, 냉증, 타박상 등의 치료에 사용한다. 약초연구가 최진규 


곰보배추는 기관지염이나 천식, 만성 기침 등 다양한 종류의 폐질환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실제로 보고된 임상효과는 약한 편이지만, 치료사례가 꽤 있는 것으로 보아 효과가 있는 것 같다. 또한 곰보배추는 타박상이나 자궁출혈, 혈뇨, 토혈, 각혈, 치질 등의 증상에서 지혈작용을 하며, 인후통이나 음부의 습진 가인 피부의 염증에도 쓴다. 기생충을 없애주는 효과도 있다. 김달래한의원 원장


이상. 곰보배추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