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신선초 효능 알고 드세요

by 봉잡스 2017. 10. 19.

신선초는 쌍떡잎식물 산형화목 미나리과의 여러해살이풀입니다. 학명은 Angelica keiskei 입니다. 어린 생엽이나 연한 줄기를 샐러드처럼 먹기도 하지만, 맛이 다소 쓴 편이여서 즙을 내어 먹거나 다른 과일과 함께 섞어 주스를 만들어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선초는 비타민과 무기질 함량이 매우 높고, 꾸준히 섭취하면 우리 건강에 여러 효능을 주는 웰빙식품입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신선초 효능들 중에 대표적인 것들만을 골라 정리해봤습니다.




신선초 효능



1. 암에 좋다

신선초에는 칼콘과 쿠마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두 성분은 암세포의 성장을 막아주는 작용을 합니다. 실제로 폐암을 유발한 쥐에게 한 달 동안 신선초를 섭취하게 했더니 종양의 크기가 줄고 전이가 억제되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2. 간에 좋다

조선대학교 식품영양학과에서 간 손상 쥐에게 신선초를 섭취하게 한 실험 결과, 간 손상이 억제되고 간 기능이 개선되는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신선초를 포함한 대부분의 미나리과 채소는 간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뇌건강에 좋다

신선초는 기억력 감퇴를 개선하고 학습능력과 공간지각능력을 개선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평소에 신선초를 꾸준히 섭취하면 건망증이 완화되는 것은 물론, 퇴행성 뇌질환의 예방 및 치료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심혈관에 좋다

신선초에 들어있는 게르마늄 성분은 혈전이 생기는 것을 억제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해주고, 루틴이라는 성분은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평소에 신선초를 꾸준히 섭취하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는 것은 물론, 동맥경화, 고혈압 등과 같은 심혐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당뇨에 좋다

신선초는 췌장베타세포를 보호하고 혈당을 조절해주는 효능이 있어 당뇨병 예방과 개선 및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신선초의 혈당조절 효능은 앞서 #1에서 언급한 칼콘 성분에 인한 것입니다.


그 밖에도 알려진 신선초 효능은 천식 개선, 아토피 완화, 빈혈 예방 및 치료, 골다공증 예방, 체중조절 등이 있습니다.


신선초 영양성분


아래의 표는 농촌친흥청에서 제공하는 신선초 100g의 영양성분표입니다. 비타민과 무기질에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다가, 칼슘과 철분이 풍부하여 골다공증이나 철분 결핍성 빈혈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눈 건강에 도움을 주고 항산화 작용을 하는 베타카로틴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상. 신선초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