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아스타잔틴 효능 정리

by 봉잡스 2017. 10. 18.

아스타잔틴(astaxanthin)은 새우나 게 등의 갑갑류에 들어있는 빨간색의 지용성 색소입니다. 일반적으로 생체 내에서는 단백질과 결합한 색소 단백질 상태로 존재하는데요, 게를 익히면 빨갛게 되는 것이 바로 이 색소단백질이 분해되면서 아스타잔틴의 색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아스타잔틴은 우리 건강에 몇 가지 유익한 효능을 발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아스타잔틴 효능들 중, 연구를 통해 검증된 것만을 모아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습니다.




아스타잔틴 효능



1. 항산화 효과

아스타잔틴은 강력한 천연 항산화물질입니다. 그동안의 연구결과에 의하자면 아스타잔틴은 비타민C에 비해 65배, 베타카로틴에 비해54배, 비타민E에 비해 14배 강한 항산화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특히 독성이 강한 일중항산소를 제거하는 능력은 베타카로틴에 비해 11배, 비타민E에 비해 550배 강력하다고 합니다. 



2. 항암 효과

아스타잔틴은 항산화 효과외에도 다양한 면역기능과 함께 항암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항암효과에 대한 많은 연구결과가 보고되었습니다. 이러한 항암효과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에서 기인하는 결과로 여겨집니다. 즉 아스타잔틴이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함으로써 암의 발생과 진행 과정을 감소시켜 난소암, 간암에 대한 예방 효과 등이 보고되었으며, 이외에도 아스타잔틴의 항암효과에 대한 많은 연구결과들이 발표되었습니다.



3. 눈에 좋다

아스타잔틴은 망막의 노화를 유발하는 일중항산소를 제거하고, 자외선의 과다노출에 의한 망막의 손상을 예방하여 시력을 보호해줍니다. 특히 아스타잔틴은 혈액망막장벽을 쉽게 통과하므로 다른 항상화물질에 비해 망막에 쉽게 전달됩니다. 여러 임상실험을 통해 눈의 피로를 개선해주는 효능도 있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4. 심혈관에 좋다

아스타잔틴은 혈전을 생성하는 콜레스테롤의 과산화를 억제하고 혈중지방수치를 정상화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고혈압, 심근경색 등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5. 면역력 강화

동물실험결과 아스타잔틴이 쥐의 비장세포에 의해 T-helper cell 작용에 영향을 주어 항체생산을 증가시킨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활성산소인 free radical의 생성과 제거간의 균형은 면역세포의 기능에 매우 중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아스타잔틴을 비롯한 각종 항산화제를 투여하면 T-임파구 기능 증강을 통해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항산화제에 의한 면역증강 효과는 특히 노인들에 게 더 뚜렷하게 관찰되고 있습니다.



6. 당뇨에 좋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아스타잔틴은 혈당 수치를 낮추고, 인슐린 민감도를 증가하고, 염증 및 산화스트레스를 감소시켜줍니다. 또한 췌장이 인슐린을 분비하는 능력을 발휘하게 하며, 당뇨합병증인 신경장애, 망막증, 백내장, 심혈관질환을 감소시켜주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그 밖에도 알려진 아스타잔틴은 항염, 알츠하이머 예방, 두뇌 노화 지연, 피부미용 등이 있습니다.


아스타잔틴 섭취시 참고사항




위의 표는 각 성분의 항산화력을 그래프로 표현한 것입니다. 첫 번째에 있는 것이 천연 아스타잔틴이고, 세 번째에 있는 것이 합성 아스타잔틴입니다. 보시다피시 둘이 차이가 상당합니다. 따라서 되도록 음식물을 통해 천연 아스타잔틴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유익하며, 보충제를 통해 섭취할 경우 함유된 아스타잔틴이 천연인지 합성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상. 아스타잔틴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