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어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문어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Posted at 2017. 9. 26. 02:00 | Posted in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문어는 맛이 좋고 회, 튀김, 조림 볶음 등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는 귀중한 해산물 자원입니다. 또한 우리 몸에 유익한 성분이 들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웰빙식품이기도 하죠.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문어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실제 연구자료 등 신뢰할만한 자료들을 참고하여 정리해봤습니다.



문어효능



1. 피로해소 

문어를 말리면 표면에 흰 가루가 생깁니다. 이 가루는 피로회복제 박카스의 주성분이기도 한 타우린입니다. 타우린은 인체에 쌓인 피로물질을 배출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실제로 여러 임상실험을 통해 타우린이 피로물질의 생성은 억제하고, 배출은 촉진한다는 사실이 검증되었어습니다.



2. 뇌 건강에 좋다 

문어에 함유된 타우린은 뇌활동을 원활하게 하고 인지기능을 향상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실제로 여러 연구를 통해 타우린이 알츠하이머의 원인으로 알려진 성분을 차단하고 인지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뇌 신경세포를 활성화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또 문어에는 DHA와 EPA 성분이 풍부한데, 이 성분들은 기억력 향상에 좋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아이들의 학습능력을 향상과 노인들의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심장과 혈관에 좋다 

아일랜드 왕립의과대학 연구팀에 의해 문어에 들어있는 타우린이 심장 세포 내에 전해질 농도를 조절하여 심장 근육의 혈액 펌프질을 원활하게 하며, 나쁜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저밀도 콜레스테롤(LDL)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4. 간에 좋다 

문어의 타우린은 담즙산의 분비를 촉진하여 긴 기능을 도우며, 간 세포의 재생을 촉진하고 간세포막의 기능을 안정화하는 효능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전반적인 간 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비타민B 급원식품

문어에는 비타민B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B군은 부족해지면 입안에 염증이 생기는 구내염 등 각종 결핍 현상을 유발합니다. 또한 비타민B는 에너지대사에 관여하기 때문에 부족한 경우 피로감이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비타민B는 몸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문어와 같은 비타민B 급원식품을 통해 섭취해야 합니다.


문어 부작용


문어의 타우린은 몸에서 대사되는 과정에서 요산을 생성합니다. 따라서 요산증이나 통풍 등의 질환이 있는 사람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한방에서는 문어를 찬 성질의 식품으로 분류하고 있다고 하니, 혹시 평소에 몸이 차거나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사람 역시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상. 문어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