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파 효능, 파김치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9. 27.

파는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하기 때문에 얕잡아 보기 쉽지만,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고 약효가 있어 한방에서 약재로도 사용하는 건강식품입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파 효능과 파김치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연구 자료 등의 전문지식을 참고하여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습니다.



파 효능, 파김치 효능


1. 항산화 효과

파에는 항산화 효과가 있는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의 산화 및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광주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의 연구에 의하면,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는 파의 잎에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2. 숙취 해소

숙취해소도 파의 효능 중 하나입니다. 광주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연구팀이 파가 알콜을 분해하는 효능이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연구팀이 증류수에 파 분말을 넣은 후 알콜 분해 능력을 측정한 결과, 대파 잎과 줄기 그리고 뿌리 모두 알콜 해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3. 감기에 좋다 

가장 잘 알려진 파 효능입니다. 파는 발한·해열·소염 작용이 있어 감기를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좋습니다. 감기 초기에 으슬으슬 추운 경우나, 열이 날 때 파를 먹으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한방에서는 파의 하얀 부분을 총백이라 부르며 감기치료를 위한 담 제거제, 발한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4. 속에 좋다

파의 알리신 성분은 소화액 분비를 자극하기 때문에 소화를 잘 되도록 합니다. 입맛이 없을 때 입맛을 살려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알리신 성분은 강한 살균력을 가지고 있어 회충이나 요충 등의 기생충과 해로운 세균을 없애주기도 합니다. 생선 요리를 할 때 파를 넣으면 생선의 세균이나 독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5. 콜레스테롤 흡수 억제

파는 콜레스테롤이 몸속으로 흡수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혈행이 개선되고 동맥경화나 고혈압과 같은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파에 들어있는 알리신 성분 역시 혈액순환을 촉진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6. 마음을 편안하게 해준다

파는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우울증이나 불면증에도 도움이 됩니다. 신경이 예민하거나 잠이 잘 오지 않을 때 파를 차로 끓여 마시면 마음이 편안해지고 숙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7. 원기회복

파의 알리신 성분는 비타민B1의 흡수를 촉진하여 원기를 회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B1이 풍부하게 함유된 돼지고기 등과 함께 먹으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파 섭취시 주의사항


파의 알리신 성분은 휘발성이기 때문에 물에 담궈놓거나 오래 가열하면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파는 끓여 먹는 요리나 국에 빠지지 않는 요리지만, 건강을 생각한다면 먹기 직전에 살짝 열을 가하는 정도로 불조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약효 성분인 알리신을 온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이상. 파 효능, 파김치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