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녹두 효능, 녹두죽 효능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9. 25.

녹두와 녹두죽 효능은 무엇일까요. 녹두는 장미목 콩과에 속하는 한해살이풀로, 학명은 Phaseolus radiatus.L입니다. 녹두는 우리에게 워낙 친숙한 식재료이니, 녹두가 무엇인지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녹두는 단백질, 식이섬유, 무기질 함량이 높아 영양학적으로 가치가 높고, 약효가 있어 민간과 한방에서 약용해온 건강식품입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녹두의 효능들은 무엇인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습니다.




녹두 효능, 녹두죽 효능



1. 나트륨으로 인한 고혈압, 붓기 완화

녹두 100g에는 하루 권장량의 40% 수준인 1350mg의 칼륨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충분한 칼륨 섭취는 혈압을 올리고 부종의 원인이 나트륨의 체외 배출을 유도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과한 나트륨 섭취로 인한 고혈압이나 붓기를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짜고 자극적인 음식을 좋아해 나트륨 섭취가 많은 분들에게 특히 좋습니다.



2. 철분이 풍부, 빈혈 완화

철분은 체내에 산소를 공급해 주는 헤모글로빈의 구성 성분으로서 산소를 각 조직으로 운반하는 역할을 합니다. 결핍시 빈혈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녹두는 훌륭한 철분 급원입니다. 녹두 100g에는 하루 권장량의 45%인 5.5mg의 철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3. 면역질환의 예방 및 치료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의 특허등록 자료는 녹두 추출물이 면역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어 이후 추가적인 연구를 통해 자겨면역질환 또는 장기 또는 조직의 이식 거부 반응 등의 면역질환의 예방 및 치료에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4. 해독효과 

녹두는 100가지의 독을 풀어준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는 녹두에 시스테인, 아스파르트산, 아르기닌 등 해독을 도와주는 아미노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체내의 독 성분을 배출·해독을 촉진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또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의 연구를 통해 체내 중금속(카드뮴)을 해독하는 효능도 있는 것이 밝혀졌으며, 두산기술원의 연구를 통해 술독(알코올)을 해소하는 효능이 있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5. 항산화 및 혈전용해

상지대학교 식품영양학과의 연구를 통해 녹두가 항산화 및 혈전용해 효능이 있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평소에 녹두를 꾸준히 섭취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의 산화 및 노화, 그리고 고혈압이나 심금경색 등과 같은 혈관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아이들의 성장발육

녹두는 단백질 함량이 100g당 23g으로 매우 높을 뿐더러 류신, 라이신, 발린 등 같은 필수아미노산의 함링이 풍부하여 아이들의 성장발육에 좋습니다.



7. 식이섬유가 풍부

녹두 100g에는 무려 18g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충분한 식이섬유의 섭취는 장내환경개선·내장질환 예방·변비해소 등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콜레스테롤과 당분이 흡수를 억제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당뇨와 같은 성인병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식이섬유는 먹은 양에 비해 큰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할 때 먹기 좋습니다.



한방에서 말하는 녹두 효능


녹두는 성질이 차고 여러가지 독을 풀어준다. 또한 가슴이 답답하고 갈증이 나는 증상과 모든 열증을 다스린다. [방약합편]


녹두는 열을 내리고 해독하는 효능이 있어 초기의 종기나 화상, 타박상을 치료하고 술독이나 뜨거운 약물의 부작용을 풀어준다. 녹두는 팥과 마찬가지로 머리의 열기를 내려주는 효과가 있어 뒷머리가 무겁거나 목이 뻣뻣할 때 녹두를 베개에 넣고 베면 머리가 시원해지고 눈이 밝아진다. 또한 여름철에 햇빛에 살갗이 탔을 때 녹두를 갈아서 물에 개어 얼굴에 바르면 오이로 팩하는 것보다 피부가 더 고와진다. [김달래 한의원 원장]



이상. 녹두 효능, 녹두죽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