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금전초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9. 22.

금전초효능은 무엇일까요. 금전초는 꿀풀과의 식물 긴병꽃풀의 지상부를 말합니다. 각지의 산과 들에서 널리 자랍니다. 여러가지 병증에 효능이 있어 한방에서 약재로 사용되며, 민간에서는 거의 만병통치약처럼 쓰입니다. 금전초의 효능들 중 몇 가지는 현대적인 연구를 통해서도 검증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금전초의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연구자료 등의 전문지식과 한방의 기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습니다.




금전초 효능 



1. 항비만 효과

경산대학교 한의과대학에서 진행한 동물실험 결과, 고지방식이로 유발한 비만 흰쥐에게 8주간 금전초 추출물을 섭취하게하자 체중과 혈청 중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유리지방산 수치가 감소하는 것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동물실험 결과이긴 하지만, 해당 연구는 금전초가 지방의 과다섭취로 인한 비만에 대하여 예방 및 치료 효과가 있을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2. 당뇨에 좋다

대진대학교 식품영양학과가 진행한 동물실험 결과, 당뇨를 유발한 흰쥐에게 금전초 메탄올 추출물을 투여하자 혈당이 저하되고, 지질대사의 개선효과, 항산화 작용 및 정상적인 당 대사 활성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해당 연구는 금전초가 당뇨와 당뇨 합병증의 예방 및 개선에 효과가 있을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3. 면역력 증진과 동맥경화 예방·치료

한림대학교의 특허자료에 의하면, 금전초 추출물이 대식세포의 식작용을 촉진하여 면역반응을 강화함과 동시에 대식세포가 혈관에 들어붙는 것을 억제하여 대식세포의 축적으로 인한 동맥경화증을 예방 및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진통과 소염효과

금전초는 민간에서 습진이나 종기 등의 피부병이나 화상 등의 상처 그리고 각종 염증의 치료하는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경성대학교 약학대학교에서 진행한 연구에 의해 금전초의 메탄올 추출물이 진통과 소염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5. 신장결석 치료

금전초는 예로부터 요도, 신장, 담낭의 결석을 녹이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실제로 상지대학교 한의과대에서 진행한 연구에 의해 금전초가 신장결석 성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수산칼슘 인회석과 요산을 녹이는 효과가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6. 이뇨작용

민간이나 한방의 기록을 살펴보면 '금전초는 소변을 잘 보게 하고 몸이 붓는 것을 낫게 한다'고 언급되어 있는데요, 실제로 여러 연구를 통해 금전초 달인 물이 현저한 이뇨효과가 있으며 이로인해 부종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해당 효과는 금전초를 달인 물에 들어있는 회분, 칼륨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7. 감기 및 기관지 질환

금전초는 감기나 기관지 질환의 증상을 완화하거나 치료하는데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약리 실험을 통해 금전초가 기침을 멎게 하고 가래를 삭이며 열을 내리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한방·민간에 기록된 금전초의 효능


[중약대사전], 도서출판 정담

금전초는 소변을 잘 나오게 하고 황달을 낫게 하며 몸의 붓기를 빼준다. 또한 열을 내리고 독을 풀며 염증을 완화하고 어혈을 없애는 효과가 있고, 방광 요도, 담낭의 결석을 녹이는 효과가 있다. 기침을 멎게 하고 가래를 삭이는 효과가 있어 기관지에도 좋고, 전초를 짓찧어 붙이면 습진이나 종기 같은 피부명에도 효과가 있다. 


[한국본초도감], 안덕균

금전초는 급성간염으로 인한 황당을 낫게하고, 방광의 결석을 녹이며, 소변을 잘 못 보는 증상에도 효과가 있다. 폐결핵으로 기침이 심한 것을 다르시며, 여성의 대하증, 풍습으로 인한 사지마비에도 쓴다. 신선한 전초를 짓찧어 붙이면 종기나 습진 등의 피부염이나 화상 등의 상처에도 효과가 있다. 



이상. 금전초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