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슘(calcium) 효능 및 기능, 제대로 알고 먹자칼슘(calcium) 효능 및 기능, 제대로 알고 먹자

Posted at 2017.09.14 02:00 | Posted in 청춘의 영양성분 상식

칼슘 효능은 무엇일까. 칼슘이라는 무기질이 우리 몸, 특히 뼈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얘기는 한 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하지만 막연하게 중요하다고만 알고 있을 뿐, 칼슘이 우리 몸에서 정확히 어떤 기능과 작용을 하는지는 잘 모르고 있을지도 모른다. 하여 이번 포스팅에는 칼슘이 우리 인체에 어떤 작용을 하는지, 우리 건강에 주는 유익한 효능은 무엇인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다.


※참고 본 글은 전반적인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화학과 관련한 어려운 내용과 지나치게 지엽적인 내용은 일부 배제했음을 알린다.

칼슘이란?


원자번호 20번. 원소기호 Ca. 몸에 가장 많은 무기질이다. 칼슘은 인체 체중의 약 1.4%를 차지하며, 체내 칼슘의 99%는 뼈와 치아에 있고 나머지 1%는 혈액 등 체액에 있다. 칼슘은 무르고 은회색을 띄며, 다른 알칼리 토금속들과 마찬가지로 반응성이 커서 자연상태에서 원소 그자체로는 존재하지 않고 화합물로만 존재한다. 칼슘은 영양 보충제, 의약품의 재료로 사용되는 것은 물론 산업용, 공업용으로도 사용된다. 우리에게 익숙한 핫팩과 제설제에도 칼슘이 화합물 상태로 들어있다.



칼슘 효능 및 생리적 기능


식약처가 인정하고 있는 칼슘의 주된 기능성은 1)뼈와 치아 형성에 필요, 2)신경과 근육 기능 유지에 필요, 3)정상적인 혈액응고에 필요, 4)청년기 이전에 적절한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면서 충분한 칼슘을 섭취하면 향후 골다공증발생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음 이렇게 네 가지이다. 각각의 기능을 조금 더 자세히 들여다보도록 하자.


1. 뼈와 치아 형성에 필요 칼슘은 뼈와 치아를 만들고 이루는 주요 구성 성분이다. 뼈는 새로운 뼈를 만드는 조골세포와 뼈를 파괴하는 파골세포가 동시에 작용하며 매우 활발한 대사가 일어나기 때문에 평소에 충분한 양의 칼슘을 섭취해주는 것은 뼈와 치아의 건강에 필수적이다. 만약 칼슘 섭취량이 부족하여 혈액 중의 칼슘의 농도가 낮아지면, 신체는 이를 보상하기 위해 뼈에 있는 칼슘을 녹이게 되어 결과적으로 뼈와 치아의 형성에 장애가 생기거나 골질량이 감소하여 뼈가 약화되고 골다공증 등의 질환에 노출될 수 있다.


2. 신경과 근육 기능 유지에 필요 체액에 존재하는 칼슘은 근육의 수축과 이완, 신경전달 물질의 분비 과정에 관여한다. 칼슘은 세포 외액에서 세포 내액으로 이동하며 신경 전달 물질을 방출하여 신경 자극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며, 전달된 신경자극은 골격 근육과 심근육의 수축 및 이완작용을 조절하는 작용을 한다.



3. 정상적인 혈액응고에 필요 칼슘은 혈액응고에 관여하는 단백질인 피브린을 형성하는 반응에 필수적이다. 조금 더 자세히 얘기하자면, 칼슘은 프로토롬빈을 트롬빈으로 전환시키는 데 작용하며, 이렇게 생긴 트롬빈이 피브리노겐을 불용성의 피브린으로 전환시킴으로써 혈액이 응고된다. 따라서 칼슘 없이는 혈액응고가 이루어질 수 없다.


4. 청년기 이전의 칼슘 섭취와 골다공증발생 위험 감소 40대 또는 50대 초반부터는 뼈를 만드는 조골세포보다 뼈를 파괴하는 파골세포의 활성이 커지므로 뼈가 형성되는 것보다 더 많은 뼈가 분해된다. 따라서 조골세포의 활성이 더 큰 40대 이전의 나이에 충분한 칼슘 섭취로 최대한 뼈를 강화하여야만 40대 이후 뼈의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다. 특히 조골세포의 활성이 매우 큰 성장기에 충분한 칼슘을 섭취하여 뼈를 튼튼하게 다져놓으면 노년기에 골랴잉 손실되더라고 골다공증에까지 이르지 않게 된다.



그 외의 칼슘 효능 및 기능


5. 체중 조절 충분한 칼슘 섭취는 체중 조절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체중을 줄이기 위해 식이요법을 할 때 칼슘을 1,000mg 전후로 섭취하면 체중 조절 효과가 더 큰 것으로 보고 되었다.


6. 당뇨, 대장암 예방 충분한 칼슘을 섭취한 사람이 적은 칼슘을 섭취한 사람에 비해 당뇨 및 대장암 발생 위험성이 감소되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다.


그 밖에도 칼슘은 심장의 규칙적인 박동, 효소의 활성화, 융모의 운동, 백혈구의 식균 작용, 세포의 분열, 여러 영양소의 대사 작용 등에 관여하며, 칼슘의 섭취와 순환기계질환, 고혈압, 동맥경화, 고질혈증 등과 같은 만성질환과 관련된 연구들이 진행 중에 있다.


칼슘이 부족해지면 나타날 수 있는 칼슘 부족증상, 칼슘 과잉증 또는 칼슘 하루 권장량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하여 확인하도록 하자.



이상. 칼슘 효능 및 기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