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연 결핍증, 과다복용시 부작용 및 권장량아연 결핍증, 과다복용시 부작용 및 권장량

Posted at 2017.09.13 02:00 | Posted in 청춘의 영양성분 상식

아연 섭취가 부족하면 아연 결핍증이 나타날 수 있고, 필요이상으로 섭취하면 아연 부작용(과잉증)이 나타날 수 있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난 포스팅 [아연 효능 검증된 것 정리!]에 이어 아연 결핍증과 과잉증의 대표적인 증상들은 무엇이며, 적절한 일일 아연 권장량은 어느 정도인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과 공식자료를 참고하여 정리해봤다.



아연 부족·결핍증의 원인


아연 결핍증을 유발하는 요인에는 아연 함량이 낮은 식품을 섭취하여 섭취량 부족에 의한 것과 소화기능 저하에 따른 아연의 흡수 감소 및 수술, 화상, 임신, 수유, 악성종양 등으로 아연의 필요량이 증가한 경우 등이 있다. 특히 영유아, 어린이는 빠른 성장에 따라 아연 요구량이 늘기 때문에 자칫하면 아연 결핍이 나타날 수 있다. 다만 아연은 식품에 널리 함유되어 있으므로, 일반적인 식사를 한다면 섭취량 부족에 의해 극심한 아연 결핍증이 나타나는 경우는 드물다. 


아연 결핍은 당뇨병 환자에게서도 흔히 관찰되는데, 이는 환자의 소변에서 아연의 배설량이 증가되기 때문이다. 또한 심각한 수준의 아연 결핍 상태는 아연이 첨가되지 않은 정맥영양 용액으로 오랜 기간 치료받은 환자, 알콜성 간경화 환자 등에서 관찰된 것으로 보고되었다. 


※참고 식사 속의 아연 아연은 단순염의 형태로만 먹을 경우 흡수율이 40~90%로 높지만, 식품 속의 아연은 흡수율이 14~40%로 낮다. 육류, 간, 달걀, 해물류 등에 있는 아연은 흡수율이 비교적 좋으나, 채소류, 콩류 및 곡류에 있는 아연의 흡수율은 낮다. 이는 채소류나 콩류 및 곡류에 들어있는 피틴산과 섬유소가 아연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이다.


아연 결핍증, 부족증상


사람의 아연 결핍 징후와 증상들은 약한 증상에서부터 치료되지 않고 지속되면 사망에 이를 정도로 심한 것까지 임상적으로 다양하게 나타난다. 사람에서 보통 정도의 아연 결핍에서는 성장지연, 피부변화, 식욕감퇴, 정신적 무기력, 비정상적 암 적응, 상처회복 지연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심한 아연 결핍에 나타나는 임상적 증상은 수포·농포성 피부염, 탈모증, 성장지연 및 왜소증, 식욕감퇴, 성선기능 저하증, 설사, 정신장애, 미각장애, 세포 매개 면역능력 감소로 인한 반복적 감염 등이 있다. 임신한 여성이 아연이 결핍될 경우 태아는 정신적, 육체적 문제를 갖고 태어날 수 있다.


특히 아연이 부족하면 만성 혹은 급성 설사를 유발하기 때문에 설사를 통해 체내 아연이 계속 결핍되면서 악순환이 반복될 수 있다. 따라서 아연 결핍 징후가 보인다면, 즉시 충분한 아연을 보충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아연 부작용 및 과잉증


아연은 필수 영양소이며 식품을 통해 섭취한 경우에는 부작용이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보충제 등을 통해 과다한 양을 장기간 섭취(약 100~200mg/일)하면 해가 될 수 있다. 아연은 혈액 내에서 주로 알부민이나 트랜스페린에 결합되어 운반되는데, 트랜스페린은 철, 구리와도 결합하여 이들을 운반한다. 따라서 아연은 철, 구리와 서로 경쟁 관계에 있게 된다. 혈액에 아연 농도가 높으면 철과 구리의 결핍을 초래하고, 이는 적혈구 활성저하, 면역 능력 저하, 고밀도 콜레스테롤 저하, 무기력증, 위장 장애 등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한번에 과량의 아연(약 200mg/일)을 섭취하면 급성중독을 일으킬 수 있으며, 대표적인 급성중독 증상으로는 복통, 설사, 구토, 복부경련, 입안의 단맛 등이 있다. 금속 아연이나 아연이 함유된 동전을 삼킨 경우나 오염된 음료수나 음식을 섭취한 결과로도 아연 중독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아연 권장량


이하는 보건복지부에서 제공하는 성별 및 연령별 아연 일일권장량이다. 확인하여 매일 적절한 수준의 아연을 섭취해주도록 하자. 충분한 아연을 섭취할 수 있는 아연이 많은 음식 및 아연의 흡수율을 올리는 방법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하여 확인하도록 하자.




이상. 아연 결핍증, 과다복용시 부작용 및 권장량 정보, 도움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