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슘 섭취가 부족하면 칼슘 부족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필요이상으로 섭취하면 칼슘 과다섭취 부작용(과잉증)이 나타날 수 있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난 포스팅 [칼슘(calcuim) 효능 및 기능]에 이어 칼슘 결핍증과 과잉증의 대표적인 증상들은 무엇이며, 적절한 칼슘 하루 권장량은 어느 정도인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과 공식자료를 참고하여 정리해봤다.
칼슘 부족증상·결핍증의 원인
칼슘 결핍증을 유발하는 요인에는 칼슘 함량이 낮은 식품을 섭취하여 섭취량 부족에 의한 것과 장 흡수 불량 등이 있다. 장에서 칼슘을 흡수하는 데는 비타민D가 필요하므로, 비타민D가 충분한 식품을 섭취하지 않거나 햇빛을 통해 충분한 비타민D를 공급받지 않는 것 또한 칼슘 결핍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장기간 채소만을 섭취한 경우에도 칼슘 부족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는 채소에 들어 있는 칼슘의 대부분이 우리 몸이 흡수할 수 없는 옥살칼슘 형태로 들어있는데다가 채소에 함유된 피틴산 등이 칼슘의 흡수를 저해하기 때문이다.
칼슘 부족증상, 결핍증
칼슘의 결핍은 뼈와 치아 건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칼슘이 부족해지면 뼈에 있는 칼슘 화홥물이 녹아 뼈가 약해지는 골다공증이 유발되어 골절에 취약한 상태가 되며, 골연화증의 발생 위험도 높아진다. 특히 영유아, 아동이 칼슘이 결핍되면 성장이 지연되며 구루병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 그 밖에도 나타날 수 있는 칼슘 부족증상으로는 테타니(근육, 주로 손·발·안면의 근육이 수축·경련을 일으키는 상태)가 있으며, 대장암·식도암·두경부암 등의 발생률이 높아진다는 보고도 있었다.
칼슘 과다섭취 부작용
혈액 내 칼슘이 필요 이상으로 높아지만 이들이 음이온과 결합하여 조직이나 기관에 쌓이는 석회화가 일어나 이들 조직과 기관이 딱딱해지고, 암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있다. 또한 칼슘의 과잉섭취로 인한 대표적인 유해영향으로는 우유-알칼리증후군(고칼슘혈증과 알칼리증을 동반하거나 동반하지 않는 신부전증 증상), 신석증이 있는데, 이 중에서 우유-알칼리증후군은 고칼슘 섭취가 원인이라고 판단할 만한 자료가 충분한 반면, 신석증은 그렇지 않아 신뢰성이 떨어진다.
그 밖에도 스웨덴의 칼 미카엘손 박사의 연구를 통해 과다한 칼슘 섭취가 전체 사망률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심혈관질환이나 허혈성심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은 특히 더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칼슘보충제를 과다 복용하는 남성의 심혈관질환 사망 위험이 높다는 미국 암연구소 첸 자오 박사의 최근 결과와 유사한데, 첸 자오 박사의 연구에는 칼슘보조제를 복용한 남성이 복용하지 않은 남성에 비해 심혈관질환으로 사망할 위험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칼슘 하루 권장량
앞서 살펴본 것처럼, 칼슘의 섭취는 적어서도 안되며 지나쳐서도 안된다. 매일 적절한 양의 칼슘을 섭취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하는 보건복지부에서 제공하고 있는 한국인의 성별 및 연령별 일일 칼슘 권장량이다. 확인하여 매일 적절한 수준의 칼슘을 섭취해주도록 하자. 충분한 칼슘을 섭취할 수 있는 칼슘이 많은 음식 및 칼슘 흡수율을 올리는 방법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하여 확인하도록 하자.
이상. 칼슘 부족증상, 과다섭취 부작용 및 권장량 정보, 도움 되셨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