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고구마 효능 및 영양성분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8. 25.

고구마 효능은 무엇일까. 보통 고구마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지만, 알고 보면 고구마는 영양과 효능이 우수한 웰빙식품이다. 고구마는 미국항공우주국(NASA)에서 우주시대 식량자원으로 선택된 식품이기도 하며, "하루에 고구마 한 개씩을 먹으면 의사가 필요 없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우리 건강에 도움이 되는 건강식품이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고구마의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다.



고구마 영양성분


고구마 효능을 알아보기 이전에 영양성분부터 살펴보자. 이하는 미국 농무부(USDA)에서 제공하는 고구마 100g당 영양성분표이다. 비타민A가 눈에 띄게 많이 들어 있으며, 그 외의 비타민과 미네랄도 골고루 함유되어 있다. 식이섬유 함량도 높은 편이다.




고구마 효능


1. 항산화 효과 고구마에는 클로로겐산, 비타민C, 베타카로틴, 안토시아닌 등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있다. 꾸준히 섭취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와 산화 및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보랏빛을 띄는 자색고구마에는 탁월한 항산화 효능이 있는 안토시아닌이 특히 많이 들어있다.


2. 항암효과 고구마에 함유된 강글리오사이드라는 성분은 항암제로 널리 이용되는 아드리아마이신 보다 효과가 강력하다고 하며, 고구마 껍질에 많이 들어있는 페놀 성분이 암을 억제해준다고 한다. 일본 도쿄대 의과학연구소 연구 결과에 의하면, 고구마의 발암 억제율은 최대 98.7%로, 가지, 당근, 샐러리 등을 포함한 82종의 채소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구마에 함유된 여러 항산화 성분들도 간접적으로 암 발생 위험을 낮춰준다.


3. 혈관건강 위의 영양성분표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고구마 100g에는 약 337mg의 칼륨이 함유되어 있다. 충분한 칼륨 섭취는 혈압을 올리는 작용을 하는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해주기 때문에 혈압강하에 도움이 된다. 고구마에 풍부하게 함유된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


4. 속에 좋다 생고구마를 자르면 나오는 끈적끈적한 흰색 유액은 야리핀이라는 수지를 함유한 물질로, 대변을 부드럽게 하기 때문에 변비를 해소해주는 효과가 탁월하다. 또한 고구마에는 식이섬유인 셀룰로스가 많이 들어 있어 장 운동을 향상시키고, 아마이드라는 물질이 장 내의 유산균이나 비피더스균의 번식을 촉진하는 작용을 한다.



5. 뇌 신경 세포 보호 활성 특허자료에 의하면, 고구마 추출물이 산화 스트레스에 따른 뇌 신경 독성을 저해하는 효과가 있어 알츠하이머를 포함한 뇌질환의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6. 염증 또는 알러지 질환 예방 특허자료는 고구마 추출물이 염증 또는 알러지 질환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언급하고 있다.


7.다이어트 및 당뇨예방 GI지수가 높은 흰 쌀, 빵 등의 식품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인슐린이 필요 이상으로 많이 분비되기 때문에 당뇨나 비만이 유발될 유려가 있다. 고구마는 GI지수가 55로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활용하기 좋고, 당뇨환자가 섭취하기에도 좋은 식품이다. 다만 구운 것은 GI지수가 높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찌거나 삶아 먹는 것이 좋고, 열량이 높기 때문에 너무 많이 먹으면 역효과가 있을 수 있다.


그 밖에도 알려진 고구마 효능은 피부미용, 안구건강- 시력보호, 백내장 예방, 안구건조증 완화 등이 있다.



한방에서 말하는 고구마의 효능


한방에서는 고구마가 보허(補虛: 허한 것을 보하는 효능), 보비위(補脾胃: 비위를 보하는 효능), 생진익폐(生津益肺: 진액을 생기게 하고 폐기를 더하는 효능), 윤피모(潤皮毛: 피부와 털을 적셔주는 효능), 익신(益腎: 신을 보익하는 효능), 장근골(壯筋骨: 근골을 튼튼히 하는 효능), 청열(淸熱: 열기를 성질이 차거나 서늘한 약으로 식히는 효능), 변비해소, 피부질환 치료 등의 효능이 있다고 기록하고 있다.



이상. 고구마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