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줄기 효능, 고구마순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고구마줄기 효능, 고구마순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Posted at 2017. 8. 24. 04:00 | Posted in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고구마줄기 효능, 고구마순 효능은 무엇일까. 고구마줄기도 식용으로 이용된다. 고구마줄기는 9월 초순 고구마밭 밭걷이 할 때 채취하는데, 주로 끓는 물에 삶아 말려 두었다가 나물이나 김치로 이용한다. 섬유질과 무기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건강에도 좋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고구마줄기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다.



고구마순, 고구마줄기 영양성분


고구마줄기 효능을 살펴보기 이전에 영양성분을 확인해보자. 이하는 농촌진흥청DB에 기록되어 있는 고구마줄기 100g당 영양성분표이다. 대체적으로 비타민B2, 비타민C 함량이 높고, 철분, 칼슘, 칼륨 등의 미네랄이 많이 들어 있는 편이다.



고구마줄기 효능, 고구마순 효능


1. 페루릭산 함유 고구마 줄기에는 페루릭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특허자료는 고구마줄기의 페루릭산 성분이 매우 다양한 생리활성-항산화제 활성, 강력한 항암작용, 항에이즈바이러스 활성, 항염작용, 항알러지 작용 등을 나타낸다고 언급하고 있다. 특히, 영국약리학회 공식 학술지인 영국약리학저널에는 페루릭산이 뇌 속 치매 유발물질을 차단해주는 효능이 있다는 내용이 실린 바 있다. 또한 페루릭산은 유방암, 대장암, 폐암 등의 발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식이섬유가 풍부 고구마줄기 100g에는 약 2~4g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다. 이는 고구마보다 월등히 많은 양이다. 충분한 식이섬유 섭취는 장내환경개선·내장질환 예방, 변비해소,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혈당 조절 등에 도움이 되며, 먹은 양에 비해 큰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된다.


3. 안구질환 예방 고구마줄기에는 황반변성, 백내장 등의 안구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은 루테인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4. 빈혈 예방 고구마줄기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더러, 철분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C 역시 많이 들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빈혈 예방 및 증상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그 밖에도 한방에서는 고구마줄기를 버서등(藩薯藤)이라 하며 약재로 사용되는데, 구토, 설사, 혈변, 자궁출혈, 종기를 치료하며, 젖이 부족하여 잘 나오지 않을 때 쓰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고구마줄기에 우유의 10배에 달하는 칼슘이 함유되어 있다?


어떤 블로그를 보면 고구마줄기의 칼슘 함량이 우유의 10배나 되어 골다공증이나 어린이들의 성장 발육에 좋은 것처럼 소개하고 있는데 이는 사실이 아니다. 고구마줄기에 칼슘이 꽤 들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눈에 띄게 많이 들어 있는 것은 아니며, 우유보다 많은 양은 아니다.



이상. 고구마줄기 효능, 고구마순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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