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배, 돌배효능 알고 먹자돌배, 돌배효능 알고 먹자

Posted at 2017. 8. 28. 02:00 | Posted in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돌배효능은 무엇일까. 돌배는 야생종인 돌배나무의 과실을 말한다. 돌배는 크기가 골프공보다 조금 클 정도밖에 안 되고 맛도 떫고 시어 생식하기에 적당하지 않은 것으로 여겨져 왔으나, 최근 식·약용 자원으로서이 중요성과 개발가치가 재인식되어 수요가 증대되고 있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돌배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다.



돌배효능


돌배와 재배용 개량배의 효능은 크게 다르지 않다. 다만, 돌배에는 재배용 개량배에 비해 알부틴, 클로로겐산, 퀘르시트린 등 우리 몸에 유익한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 등의 항산화 물질이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 따라서 돌배는 재배용 개량배에 비해 맛은 없지만, 건강에는 효과가 조금 더 좋다 정도로 이해하면 될 것 같다. 이하는 지금까지 일반적으로 알려진 배의 효능이다.


1. 숙취에 좋다 배에는 수분과 알콜 해독을 촉진하는 아스파라긴산이 함유되어 있어 숙취와 숙취로 인한 갈증을 멎게하는데 좋다. 배 껍질에 들어있는 알부틴도 숙취해소에 도움이 되니, 음주 후에는 껍질째 먹는 것이 더 좋다.


2. 간에 좋다 배는 간 세포의 성장을 촉진하고, 간 세포의 성장을 방해하는 단백질의 작용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간 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3. 항산화 효능 배에는 항산화 효과가 있는 폴리페놀 성분이 들어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의 노화 및 산화를 억제하는데 도움이 된다. 배의 항산화 성분 역시 과실 보단 껍질에 더 많이 들어있다.


4. 혈관질환 예방 배에 함유된 펙틴과 페놀화합물은 혈압을 낮추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고혈압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돌배에 함유된 클로로겐산은 과산화지질 및 콜레스테롤 생합성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며, 퀘르시트린은 콜레스테롤 배출을 촉진한다. 평소에 돌배를 꾸준히 섭취하면 각종 혈관 질환을 예방 및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5. 뇌졸중 예방 배의 페놀화합물은 활성산소로 인한 혈관 손상을 막고 혈행을 개선하여 뇌졸중을 예방한다. 네덜란드의 위게닝겐 대학 연구팀은 꾸준한 배의 섭취가 뇌졸중 발생 위험을 50% 감소시켜준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6. 목에 좋다 배에는 항염, 항알러지 작요을 하는 루테올린이 들어 있어 기관지염, 기침, 가래 등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배는 예로부터 한방과 민간에서 감기, 기관지·폐 질환에 널리 사용되어 왔다. 


7. 암에도 효과 배는 대장암, 유방암 등의 발생 위험을 낮추고, 탄 음식에 들어있는 발암물질을 배출해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배의 발암물질 배출 촉진 작용은, 서울대학교 의대 예방의학교실 연구팀의 연구를 통해 검증되었다.


그 밖에도 알려진 돌배효능은 피로회복, 스태미나 증강, 이뇨작용, 부종개선, 변비해소, 해열효과, 피부미용 등이 있다.



한방에서 말하는 돌배효능


성질은 차며 맛은 달고 약간 시다. 진액을 생성하여 갈증을 멈추게 하고 마른 곳을 적셔주며, 열을 내리고 가래를 삭이는 효능이 있다. 열이 나고 갈증이 있으며 변이 굳어지는 증상과 폐에 열이 있으면서 마른 기침을 하는 사람들에게 좋다. 해열, 기침, 천식, 위궤양, 변비, 폐병, 폐암 등에 두루 효능이 있다. 어린아이의 기침과 백일해 등에도 효과가 좋다.



이상. 돌배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