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낫또 효능, 나또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8. 23.

낫또 효능, 나또 효능은 무엇일까. 낫토(Natto)는 불린 콩을 삶은 뒤 발효시킨 일본의 전통식품이다. 우리나라의 청국장과 유사하다. 콩을 이용한 식품인 만큼, 꾸준히 섭취하면 우리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된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낫또의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다.



낫또 영양성분


낫또 효능을 살펴보기 이전에 영양성분표를 확인해보자. 이하는 미국 농무부에서 제공하는 낫또 100g당 영양성분표이다. 낫또는 대두가 주원료인 만큼 단백질이 매우 풍부하며, 식이섬유, 비타민C, 비타민K, 비타민B군 등도 많이 들어있다. 대체적으로 영양가가 매우 우수한 편이다.



낫또 효능, 나또 효능


1. 단백질 급원 낫또의 원료는 대두이다. 대두는 밭의 고기라고 불릴 정도로 사람에게 꼭 필요한 여덟 가지의 필수 아미노산을 포함하는 양질의 단백질을 가진 식품이다. 다만 대두는 너무 딱딱하고 섬유질이 많아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 하지만 대두를 발효한 낫또는 대두에 비해 8~9배나 높은 소화 흡수율을 보여 훨씬 효과적이다. 같은 대두를 이용한 두부의 흡수율에 비하면 떨어지지만, 100g당 단백질 함량은 낫또가 훨씬 높다.


2. 혈행개선 낫또는 혈전에좋은음식으로 유명하다. 나토키나아제가 들어 있기 때문이다. 나토키나아제는 대두에는 들어있지 않지만, 대두를 낫또로 발효가공하는 과정에 생겨나는 물질이다. 낫또의 끈적끈적한 실타래에 많이 들어 있다. 나토키나아제는 강력한 혈전분해 능력이 있어 뇌종중, 심근경색, 혈전증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연구되고 있으며, 예로부터 고혈압 치료에 널리 사용되어오고 있다. 나토키나아제 성분은 청국장에도 들어있다.


3. 속에 좋다 낫또에는 유산균과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낫또를 꾸준히 섭취하면 장내 유해한 균을 제거할 수 있으며,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므로 소화기능을 향상시키는데도 도움이 된다. 변비에도 좋다.



4. 이소플라본이 풍부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여성호르몬 분비가 줄어드는 폐경 전후에 발생할 수 있는 우울증, 갱년기, 생리불순 등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소플라본은 골다공증 예방, 항산화, 암 예방 등의 효능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5. 면역력을 높여 각종 질병 예방 낫또는 면역력을 높이는데 좋다. 유해균을 억제하고 유익균을 생장시키는 낫토균과 병원균을 제거하는 효소인 리조티무가 함유되어 있고, 아연·마그네슘 등이 항균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그 밖에도 낫또를 섭취하면 대두의 효능인 항산화, 유방암 예방, 당뇨 예방 및 개선, 설사 증상 완화,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신장 질환 예방 및 개선, 치매예방 등의 효능을 함께 누릴 수 있다.



낫또, 나또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낫또의 나토키나아제는 혈전용해 작용을 하므로, 혈전용해제나 혈액응고제 등을 복용하고 있는 사람은 섭취에 주의가 필요하다. 혈압약을 복용 중인 경우도 주치의와 상담 후 섭취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임신중인 여성도 과다하게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식이섬유가 많아 너무 많이 섭취하면 배탈이 날 수 있으니 적당량만 섭취하도록 하자.



이상. 낫또 효능, 나또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