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캐모마일 효능, 캐모마일차 효능 제대로 알자

by 봉잡스 2017. 8. 22.

캐모마일 효능, 캐모마일차 효능은 무엇일까. 캐모마일은 북아시아 원산의 허브다. 향이 좋고 약성이 있어 차, 입욕제, 방향제 등 내용과 외용으로 널리 사용된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캐모마일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다.



캐모마일 효능


1. 항산화 캐모마일에는 테르펜, 카마아줄렌, 아세틸렌류 등의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어 꾸준히 사용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의 노화 및 산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캐모마일의 항산화 효능은 이화여자대학교의 연구, 상주대학교의 연구 등을 비롯한 여러 연구를 통해 검증되었다.


2. 당뇨 및 당뇨합병증 예방 특허자료에 의하면, 캐모마일 추출물은 항산화 활성과 최종당화산물을 억제하는 작용이 우수하여 당뇨 예방 및 당뇨합병증의 예방 또는 개선을 위해 사용될 수 있다고 한다.


3. 피부트러블 및 각종 상처에 효과 캐모마일의 카모아줄렌 성분은 알레르기, 궤양, 염증, 소양증, 상처치유 등에 다양하게 사용될 수 있다. 효능이 탁월하여 유럽에서는 만병통치약으로도 통한다. 또한 모세혈관이 확장된 피부, 화끈거리는 피부, 건조하거나 가려움이 느껴지는 피부를 진정시키는데도 좋다.



4. 갑상선암 예방 그리스 환경보건 연구소 아테라 리노스 박사 연구팀이 진행한 실험에 의하면, 캐모마일차를 1주일에 2~6회 정도 꾸준히 섭취해주면 갑상선암의 발병위험을 7~80% 낮출 수 있다고 한다. 캐모마일에 함유된 아피제닌과 루테올린 성분도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5. 불면증 및 불안감 해소 캐모마일은 신경계 안정에 작용하기 때문에 수면장애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불안감 해소, 우울증 개선, 스트레스 해소 등에도 도움이 된다. 우유를 함께 마시면 더욱 효과적이다.


6. 속에 좋다 조기 연구는 카모마일의 펙틴이 설사 증상을 개선하며, 소화불량, 경련, 배탈, 궤양 등의 위장질환에 효과가 있을 수 있음을 보고하고 있다. 다만, 해당 효능을 100% 신뢰하기에는 더 자세한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그 밖에도 알려진 캐모마일 효능은 구취제거, 잇몸질환 예방, 생리통 완화, 감기 증상 완화, 치질 개선 등이 있다.



캐모마일 효능 인용


캐모마일 내에 존재하는 주요 화합물은 아피제닌과 알파-비사보롤이고, 플라보노이드, 테르펜, 쿠마린, 루테올린, 클로로겐산, 카페산, 루틴 등이 들어 있다. 캐모마일 꽃의 정유성분은 긴장을 완화시키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다. 캐모마일의 쿠마린 성분은 혈액을 묽게 만들어 주고, 루테올린은 항염증 효과가 있다. 알레르기나 염증, 근육경련, 두통, 생리통, 불면증, 위장질환, 습진이나 수두, 건선 같은 피부질환 치료에도 사용한다. 김달래한의원 원장


캐모마일 정유는 긴장을 완화시키고 몸을 따뜻하게 해준다. 두통·편두통·신경통 등 통증과 염증에도 효능이 있으며, 위장장애가 있을 때 차로 마시면 효과가 있고, 베개 속에 넣어두면 숙면을 취할 수 있다. 시들어가는 꽃에 캐모마일 꽃일을 우려낸 물을 주면 금세 생기를 되찾아 주며, 병약한 식물들을 치유하고 발병을 막아준다. [두산백과]


카모마일은 불면증, 구강염, 인후염의 소염제, 소화계통에 항염작용과 발한작용, 신경통 류머티스, 강장작용, 습진, 여드름, 거친 피부 등에 효능이 있다. 목욕물에 넣고 사용하면 몸이 따뜻하게 되며 피부가 매끈해진다. 한방에서는 염증, 방부, 구충, 경련을 가라앉히는 데 사용하고 있으며, 특히 건위 약제로 유명하다. 감기 증상 완화, 심신안정, 자궁 건강 등에도 효과가 있다. [우리 주변에서 만나는 건강 꽃 식물 재배와 이용]



이상. 캐모마일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