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라벤더 효능, 라벤더차 효능 제대로 알자

by 봉잡스 2017. 8. 21.

라벤더 효능, 라벤더차 효능은 무엇일까. 라벤더는 지중해 연안 원산의 허브다. 라벤더 속에 속하는 25여 종의 식물을 모두 말하거나 한 종을 말한다. 관상용으로도 재배되기도 하나 주로 꽃과 식물체에서 항유를 채취하기 위해 재배된다. 항유는 화장품의 원료나 향신료로 사용되며, 라벤더의 향은 두통이나 신경안정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차로 먹어도 효능을 볼 수 있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라벤더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다.



라벤더 효능, 라벤더차 효능


1. 피부미백 연구를 살펴보면 라벤더 추출물이 멜라닌 함량과 티로시나아제의 활성을 억제하여 미백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2. 불면증·불안감 해소 연구에 의하면, 라벤더의 향이 수면질이 나쁜 사람의 세타파를 증가시켜 숙면을 유도하는 효능이 있다고 한다. 또한 여러 연구를 통해 라벤더 오일이 불면증, 긴장, 불안감, 우울을 완화시키는 효능이 있음이 밝혀졌다. 목욕시 욕조에 라벤더 오일을 한 방울 떨어뜨려 목욕하거나, 베개에 묻히고 자면 효과를 볼 수 있다.


3. 치매예방 연구에 의하면, 라벤더향을 흡입하는 것만으로도 치매의 행동적 증상과 정신적 증상을 경감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파이토메디신에 실린 보고에 의하면, 치매를 앓는 쥐에게 매일 60분 동안 라벤더 오일을 흡입하도록 했더니 뇌의 산화 스트레스를 예방할 수 있었다고 한다.



4. 항산화 라벤더에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은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의 노화 및 산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의학저널 스터디에서 2007년 발표한 보고에 의하면, 5분 동안 라벤더 향을 흡입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세포 손상을 방지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한다.


5. 탈모 완화 조기 연구는 라벤더, 로즈마리, 타임을 혼합한 에센셜 오일로 두피를 매일 마사지하면 탈모가 개선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다만 라벤더를 단독으로 사용한 연구는 아직 없는 실정이니, 라벤더가 탈모 완화 효능이 있다고 결론 내리기에는 성급하다.


6. 감기예방·항균 라벤더의 향균 및 항진균효과는 감염으로 인한 인체의 건강을 개선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 감기 및 계절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라벤더는 민간에서 오래 전부터 다양한 감염을 예방하고 박테리아/곰팡이균에 의한 질병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어 왔다.



7. 생리전 증후군 증상 완화 라벤더를 이용한 마사지는 월경으로 인한 피로나 경련, 허리통증의 증세를 완화시켜준다고 한다.


8. 당뇨 치료 2014년 튀니지에서 진행된 연구에 의해 라벤더 오일이 혈당 증가, 신진대사 장애, 비만, 간 및 신장의 산화방지 물질 감소, 간 및 신장의 기능 장애 등과 같은 당뇨 증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그 밖에도 알려진 라벤더 효능은 피부염 완화, 구내염 완화, 변비해소, 습진 완화, 진통 등이 있다.



라벤더 효능, 라벤더차 효능 인용


라벤더의 꽃과 잎은 진정작용이 있어 불안이나 두통, 현기증에 사용하며, 헛배부름, 메스꺼움, 구취를 없애준다. 라벤더는 살균 작용을 하기 때문에 인후염, 가래 등에 효과가 있으며, 화상이나 벌레 물린데에도 사용한다. 상처 치료에도 좋다. 진통 작용이 있어 신경통이나 류머티즘의 통증을 줄여주며, 근육이 뭉친 것을 풀어주는 효과도 있다. 에센셜 오일을 희석해서 두피를 문지르면 모발 성장에도 도움이 된다. 김달래한의원 원장


꽃과 입은 허브 차로 이용하면 불안, 두통, 헛배부름, 메스꺼움, 현기증, 구취를 없애는 효과가 있다. 에센셜 오일은 화상이나 벌레물린 데 좋은 치료약이다. 살균작용이 있어 상처 치료에도 좋다. 흉부의 감염증, 가래, 감기에도 전통적인 침출액이나 증기 흡입법이 사용되었다. 진정작용도 있어 불안이나 긴장 완화, 소화관의 경련 완화에도 효과가 있다. 침출액은 신경성 두통에 효과가 있다. 마사지 오일로 몇 방울을 이용하면 근육을 풀고 신경통이나 류머티스 통증을 완화한다. 발모를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어 탈모에도 도움이 된다. [허브도감]



이상. 라벤더 효능, 라벤더차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