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즈마리 효능, 로즈마리차 효능은 무엇일까. 로즈마리는 꿀풀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식물이다. 로즈마리라는 이름은 '바다의 이슬'이라는 이름의 'ros marinus'에서 유래하였다.
로즈마리는 강한 향이 있어 주로 요리의 향을 내는 향신료, 찻잎, 화장품·방향제 등의 재료로 사용된다. 로즈마리의 향은 건강상 효용이 있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 지금까지 알려진 로즈마리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다.
로즈마리 효능, 로즈마리차 효능
1. 영양의 보고 농촌진흥청DB 영양성분표에 따르면, 로즈마리 마른 잎 100g에 칼슘이 하루 권장 섭취량의 101%, 인이 33%, 철분이 68%, 칼륨이 76% 들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비타민A가 하루 권장 섭취량의 164%, 비타민B1이 28%, 비타민B2가 98%, 비타민C가 100% 들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식이섬유 또한 무려 15g이나 함유되어 있다. 다만 향신료는 과일이나 채소와 달리 한 번에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것은 아니므로, 이 수치에 너무 큰 의미를 부여하지는 말도록.
2 항산화 및 항균효과 연구 자료를 살펴보면, 로즈마리에 항산화력이 있는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항균 효과 또한 매우 탁월함을 확인할 수 있다. 로즈마리의 항산화·항균 효과는 녹차보다 우수하다고 한다.
3. 항암효과 연구는 로즈마리의 추출물이 암세포의 성장윽 억제하고 암세포의 자살(apoptosis)를 유도하는 효과가 있어 항암 및 암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언급하고 있다. 물론 해당 효능은 아직 시험관 연구 결과이며, 로즈마리 자체를 항암제로 사용할 수 있다는 얘기는 아니다. 하지만 평소에 로즈마리차를 즐긴다면 암에 대한 대응력이 높아지는 효과를 기대할 수는 있을 것이다.
4. 인지 능력 증진 로즈마리는 대뇌피질의 기능을 활성화하고 집중력 향상 및 기억력 증진에 효과가 있다. 실제로 예로부터 로즈마리 오일을 사용한 아로마 요볍이 인지 능력 및 기억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알려져 왔다. 로즈마리는 뇌의 노화를 방지하는 효능이 있어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5. 진정효과 예로부터 로즈마리 추출물은 불안 완화, 스트레스 개선, 기분 향상과 같은 정신 건강 증진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실제로 많은 연구 결과가 로즈마리 향을 맡으면 기분이 좋아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6. 탈모 예로부터 로즈마리가 두피의 혈액 순환 증가를 위해 사용되었으며 모발 성장을 촉진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해당 효능은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7. 류머티스성 질환 로즈마리 에센셜 오일은 통증을 감소시킬 수 있다. 여러 임상 시험은 류마티스성 질환 관련 통증에 로즈마리를 사용하면 효과가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해당 효능은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그 밖에도 알려진 로즈마리 효능으로는 소염작용, 통증완화, 혈액순환 개선, 피부미용 등이 있다.
로즈마리 효능, 로즈마리차 효능 인용
로즈마리의 향은 두통을 완화하고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이며, 상큼하고 강렬한 향은 심신을 안정시키며, 소화기능을 향상시키고 위의 통증을 완화한다. 또한 로즈마리 추출물은 두피에 바르면 탈모 방지에도 도움이 되며, 갱년기 장애로 인한 월경량 감소가 폐경이 된 경우에 복용하면 다시 생리를 나오게 하는 월경촉진제의 효능도 있다. 이 밖에도 로즈마리는 가벼운 두통과 감기에도 효과가 있다. 김달래한의원 원장
로즈마리는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이고 머리를 맑게 해준다. 정신적인 피로가 쌓였을 때나 무기력할 때 사용하면 활력을 되찾게 해준다. 강심, 건위, 소화 촉진, 수렴, 항류머티즘, 항우울증 등에 많이 쓰인다. 간질병 환자나 고혈압 환자, 임산부는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허브&아로마 라이프]
이상. 로즈마리 효능, 로즈마리차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