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배 효능, 배의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8. 17.

배 효능, 배의 효능은 무엇일까. 배는 우리에게 워낚 익숙한 과일이기 때문에 배가 무엇인지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필요 없을 것으로 보인다. 배는 85% 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고 식감이 아삭하여 특유의 청량감을 준다. 배는 영양학적으로 그리 가치가 높은 식품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우리 몸에 유익한 생리활성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배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과 한방의 기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다.



배 효능, 배의 효능


1. 숙취해소 수분과 아스파라긴산 함량이 많은 배를 섭취하면 간장활동이 촉진되어 체내의 알콜 성분 해독을 촉진하고 숙취와 숙취로 인한 갈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 특허자료에 의하면 배 껍질에 많이 함유된 알부틴도 숙취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음주 후에는 깨끗이 씻은 배를 껍질째 먹는 것이 좋다.


2. 간 기능 개선 전남대학교에서 진행한 연구에 의하면, 배가 간 세포의 성장을 촉진함과 동시에 간 세포의 성장을 방해하는 단백질의 작용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한다. 다만 해당 연구는 생체 외에서 진행되었으니, 보다 신뢰할만한 임상실험 연구가 보고될 때까지 맹신하지 않는 것이 좋다. 


3. 항산화효과 연구에 의하면, 배에는 항산화력이 있는 폴리페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 및 세포의 노화와 산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배의 항산화 성분은 껍질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4. 혈관에 좋다 동신대학교에서 진행한 연구에 의하면, 배에 함유된 펙틴과 페놀화합물이 혈압을 낮추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고혈압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한다. 또한 영남대학교에서 진행한 연구에서도 배의 추출물이 총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5. 뇌졸중 예방 배에 함유된 페놀화합물은 활성산소로 인한 혈관 손상을 막고 혈류를 개선해 뇌졸중을 예방해준다. 네덜란드의 위게닝겐 대학 연구팀에서 10년 동안 남녀 2만명을 관찰한 결과, 배가 뇌졸중 발생 위험을 52% 감소시켜준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6.항암효과 배는 대장암, 유방암 등의 발생 위험을 줄이고, 탄 음식으로 발생하는 발암물질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로 서울대학교 의대 예방의학교실 연구팀은, 배를 먹으면 탄 음식이나 흡연으로 인해 생긴 발암물질의 체외 배출을 촉진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7. 기관지 건강 배에는 항염, 항알러지 효과가 있는 루테올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기관지염, 기침, 가래 등을 완화하는데 특효가 있다. 예로부터 민간에서도 배를 감기, 기관지와 폐 질환에 널리 사용해왔다. 기관지염이나 천식 등의 증상을 앓고 있거나 기침이 심할 때, 배 삶은 즙을 수시로 먹으면 증상이 빠르게 완회된다.


그 밖에도 알려진 배 효능으로는 피로회복, 스태미나 증강, 이뇨작용, 부종개선, 변비해소, 해열효과, 피부미용, 자외선차단(외용),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배 효능, 배의 효능 인용


배는 성질이 차고 서늘해서 열이 많은 사람의 번열을 내려준다. 배는 이뇨작용을 촉진하고, 숙취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며, 변비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배는 고기의 질긴 조직을 부드럽게 만들어주고, 콜레스테롤을 용해시키기 때문에 불고기를 조리할 때 사용한다. 김달래한의원 원장


배는 기관지 질환에 효능이 있어 감기·천식 등에 좋으며, 배변과 이뇨작용을 원활히 한다. 가래와 기침을 없애고 목이 쉬었을 때나 배가 차고 아플 때 증상을 완화해주며 종기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 그 밖에 해독작용이 있어 숙취를 없애준다. [두산백과]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다. 생진윤조, 청열화담의 효능이 있어 열벙으로 진액이 손상되어 가슴이 답답하고 갈증이 있을 때 쓰며, 소살증의 갈증을 멎게 하고, 발열 및 해수에 해열, 진해 작용을 나타댄다. 대소변을 잘 못 보는 증상에도 좋다. [한국본초도감]


배는 성질이 차서 갈증에 좋다. 술 마신 뒤 생기는 갈증 해소에 더욱 좋다. 하지만 많이 먹으면 속을 차게 한다. 쇠붙이에 다쳤을 때와 산모는 이를 먹지 말아야 한다. 배나무 잎은 곽란으로 계속 토하고 설사하는 것을 치료하고, 배나무 껍질은 헌데, 버짐, 문둥병을 치료하는데 쓴다. 잎이나 껍질은 모두 달여 먹는다. [한권으로 읽는 동의보감]


이상. 배 효능, 배의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