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복숭아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8. 18.

복숭아 효능은 무엇일까. 복숭아는 우리에게 워낙 익숙한 과일이기 때문에, 복숭아가 무엇인지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필요 없을 것으로 보인다. 복숭아는 비단 맛이 좋은 것 뿐만 아니라, 해독·면역력 개선·피부미용 등 우리 몸에 다양한 효능을 발휘하는 웰빙식품이다. 지난 포스팅 자두 효능에 이어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복숭아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과 한방의 기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다.



복숭아 효능


1. 흡연자에게 좋다 복숭아에 들어있는 구연산·주석산 등의 유기산 성분은 체내의 니코틴과 니코틴 대사물질인 코티닌을 해독·배출하는 효능이 있다. 실제로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박광균 교수 연구팀이 진행한 연구에 의하면, 흡연자에게 백도와 황도를 먹게 했더니 흡연 후 소변 중으로 배출되는 니코틴 대사산물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했다고 한다. 다만, 복숭아가 체내의 니코틴을 완벽히 배출해준다는 얘기는 아니기 때문에, 담배를 피고 복숭아를 먹는 것보다는 담배를 아예 피지 않는 것이 더 좋다.


2. 기관지에 좋다 복숭아 씨앗에 관한 효능이다. 예로부터 복숭아의 씨는 폐를 튼튼하게 하고 기침이나 가래를 멎게하는데 좋다고 알려져 왔다. 이 효능은 복숭아씨에 함유된 아미그달린이라는 성분에 인한 것이다. 복숭아 씨를 슬쩍 볶아 가루를 낸 다음, 꿀에 개어 두었다가 하루에 두세 번씩 식전에 복용하면 각종 기관지 질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단, 해당 성분은 독성이 있어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하여 복용량을 정해야 한다.


3. 피부미용 피부미용도 복숭아 효능 중 하나다. 복숭아에는 피부에 좋은 비타민C가 꽤 많이 들어있고, 모공 수축에 도움이 되는 탄닌과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 탄력을 유지하는데 좋다. 특히 이화여자대학교 이상국 교수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복숭아에 멜라닌을 형성하는 효소인 티로시나아제의 활성을 억제하는 성분이 있어 피부미백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4. 속에 좋다 복숭아에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이 많이 들어 있다. 펙틴은 소장에서 콜레스테롤, 발암물질, 유독물질 등을 흡착하고 배출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장내 환경을 개선하고 대장암 등의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펙틴은 장의 연동운동을 자극하고 섭취한 음식물을 부드럽게 하는 효능이 있어 소화불량이나 변비를 해소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5. 면역력에 좋다 복숭아는 알카리성 식품이기 때문에 산성화된 우리 몸을 중화해주며, 면역력을 높이는 아스파르트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감기와 같은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다.


6. 항암 효과 MBN의 천기누설에 복숭아를 먹고 폐암이 완치되었다는 사례가 소개된 바 있으며, 복숭아의 폴리페놀 성분이 발암물질인 니트로소아민의 생성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또한 미국 텍사스 농생명연구소의 연구팀이 복숭아의 추출물을 이용하여 유방암세포를 사멸시켰다는 연구 등 복숭아의 함암효과에 대한 여러 연구결과가 보고되었다.


그 밖에도 보고된 복숭아 효능은 항산화, 이뇨작용,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피로회복, 항균작용 등이 있다.



한방에서 말하는 복숭아 효능


동의보감에는 복숭아가 어혈을 풀어주고, 장을 윤활하게 해 대변을 잘 나오게 하며, 얼굴빛을 좋게 한다고 전하고 있다. 또 약재로 쓰이는 복숭아씨는 어혈과 월경이 막힌 것을 통하게 하고 가슴앓이를 멎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한의학에서는 복숭아를 버릴 것이 없는 과일로 여기며, 과육은 물론이고, 씨, 잎, 가지, 뿌리 등 모든 것이 각각의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언급되어 있다.



이상. 복숭아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