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블랙커런트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7. 24.

블랙커런트 효능은 무엇일까. 블랙커런트는 유럽 북서부 원산의 베리류다. 우리나라에서도 재배된다. 블랙커런트는 즙이 많고 신 맛이 강해 주로 잼이나 주스 또는 젤리를 만들어 먹는다. 블랙커런트는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우리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될 뿐 아니라,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어 오래전부터 감기와 같은 질병에 약으로도 쓰여왔다. 요즘 '베리의 왕'이라고 불리며 찬사를 받고 있는 블랙커런트.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블랙커런트의 효능은 무엇인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을 참고하여 간단히 요약해봤다.



블랙커런트 영양성분


블랙커런트의 주요 성분은 안토시아닌과 비타민C 다. 블랙커런트 100g에는 약 476mg의 안토시아닌이 함유되어 있으며, 품종에 따라 최대 773mg 까지 함유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비타민C는 100g당 181mg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레몬의 3배, 오렌지의 4배나 되는 양이다. 그 밖에도 블랙커런트에는 비타민A, B2, B6 등의 비타민류와 칼슘, 아연 등의 미네랄 등이 비교적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블랙커런트 효능


1. 항산화효과 블랙커런트에 풍부하게 함유된 안토시아닌과 비타민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한다. 꾸준히 섭취하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의 노화와 산화를 막는 것은 물론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2. 눈에 좋다 블래커런트는 눈에 좋다. 망막에는 시각에 영향을 주는 로돕신이라는 색소체가 있다. 로돕신이 부족해질 경우 시력이 나빠지는 것은 물론 각종 안구질환에 노출되게 된다. 이 때 블랙커런트를 섭취해주면, 블랙커런트에 함유된 안토시아닌이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하여 시력이 나빠지는 것과 백내장 등의 안구질환을 예방해준다. 그 밖에도 블랙커런트는 눈의 피로를 줄여주고, 야맹증이나 근시 등의 증상에도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


3. 혈관·혈액순환에 좋다 블랙커런트에 함유된 안토시아닌과 감마리놀렌산 성분은 혈행을 개선하여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다. 또한 여러 연구를 통해서 블랙커런트의 폴리페놀 성분이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4. 다크써클 완화 연구를 통해 블랙커런트가 다크써클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33명을 여성을 블랙커런트 섭취그룹과 플라시보 그룹으로 나누어 복용하기 이전과 이후를 비교 분석한 연구결과, 아무런 변화를 보이지 않은 플라시보 그룹에 비해 블랙커런트 섭취 그룹은 피부색에 영향을 주는 멜라닌 색소가 크게 감소했으며,  눈에 띄는 혈액순환 개선이 나타났고, 눈꺼풀 아래의 피부 밝기가 밝아졌다고 한다.



5. 피로도감소·피로회복 블랙랙커런트가 모세혈관 내의 혈액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근육의 뭉침을 풀어주고 근육의 피로도를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는 것이 연구를 통해 확인되었으며, 비타민C 또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에도 효과가 있다. 


6. 항바이러스 블랙커런트는 일반감기와 인플루엔자 A형, B형과 같은 독감 바이러스의 감염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 시험관 실험 결과이긴 하지만, 인플루엔자 A형과 B형에 감염된 세포에 블랙커런트 추출물을 처리했더니, 더 이상 감염이 진행되지 않는 것을 확인했다고 한다.


6. 뼈 건강 블랙커런트는 염증반응을 조절하는 작용이 있어 관절염, 관정 통증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베리류치고 풍부한 칼슘이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뼈 건강을 지키는데 좋다.


7. 스트레스 조절·치매 예방 스코틀랜드 작물연구소 스튜워트 박사 연구팀은 블랙커런트의 천연 폴리페놀 성분이 사람의 세포에 잠재적 효과를 주는데, 이같은 항산화 효과가 신경세포의 손상을 막아 알츠하이머 진행을 막아준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또한 연구를 통해 블랙커런트가 뇌의 도파민 수치를 향상하고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효능이 있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그 밖에도 알려진 블랙커런트 효능으로는 항암효과, 혈당 조절, 항비만 등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상. 블랙커런트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