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피오카, 타피오카 펄 효능 및 칼로리는?타피오카, 타피오카 펄 효능 및 칼로리는?

Posted at 2017. 7. 17. 02:00 | Posted in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타피오카 펄 효능은 무엇일까? 카사바는 남아메리카 원산의 열대작물이다. 고구마처럼 생겼다는 이유로 '남미 고구마'라는 별명을 갖고 있기도 하다. 카사바 덩이뿌리에는 녹말이 20~30% 함유되어 있는데, 이 녹말을 타피오카라고 한다. 버블티에 들어가는 타피오카 펄은 이 녹말을 이용해서 만든 것이다. 타피코아 녹말과 타피오카 퍼을 만드는 과정은 다음과 같다.


카사바 덩이뿌리는 껍질을 벗겨 곱게 빻아 물에 넣으면 건더기가 가라앉는다. 건더기를 건져내 말리면 타피오카가 된다. 건더기가 마르기 전에 베로 짠 주머니에 넣어 흔들면 크기가 3~5mm인 알갱이가 생긴다. 알갱이들을 뜨겁게 데운 철판에 넣고 잘 섞으면 표면이 풀처럼 변하면서 반투명한 ‘진주’가 된다. 버블 티나 빙수, 요거트에 넣는 타피오카 펄이다.  "타피오카의 비밀"  동아과학



타피오카는 펄 형태로 버블티에 직접 들어가기도 하지만, 라면·우동·스파게티와 같은 면발 그리고 빵의 탱탕한 식감을 살리기 위한 보조 재료로도 쓰인다. 다진 고기와 야채를 감싸는 만두피도, 콘을 거꾸로 들어도 땅으로 떨어지지 않는 아이스크림을 만들 때도 타피오카가 사용된다. 타피오카는 알콜의 원료로도 사용되는데, 한국의 희석식 소주의 원료 대부분이 타피오카다. 


카사바는 탄수화물이 풍부하고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 끼니를 때우기에도 충분하다. 나이지리아, 잠비와 같은 아프리카 국가나 인도네시아, 태국 같은 동남아 국가에서는 예로부터 카사바의 덩이뿌리를 감자처럼 쪄서 먹곤 했다. 특히 카사바는 열대와 아열대지방, 저지대나 고지대(해발 2000m), 강우량이 적거나 많은 지역 어디서나 잘 자라는 특성이 있어 개량을 통해 추후 세계적인 식량위기를 해결할 수 있는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기도 하다. 



이렇듯 타피오카와 카사바가 식량과 보조재료로써 가치가 높은 것은 사실이지만, 건강에 특별한 효능이 있는 슈퍼푸드는 아니며, 타피오카는 사실상 밀가루 이상의 영양학적 가치는 없다. 일부 블로그, 심지어 뉴스에서까지 타피오카에는 비타민류와 칼륨, 칼슘 등의 미네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피부미용, 피로회복, 노화방지 등에 도움이 된다고 언급하고 있는데, 이는 사실이 아니다. 이런 글을 쓴 사람들은 아마 카사바의 영양성분을 타피오카의 영양성분으로 착각한 것이 아닌가 싶다. 이하의 카사바, 타피오카 펄의 주요 영양성분을 살펴보자.


타피오카 펄, 카사바 영양성분 


카사바는 영양성분이 꽤 풍부한 편이다.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데다가, 비타민A와 비타민C 등의 비타민, 칼륨, 마그네슘, 칼슘 등의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어 충분히 식량으로 이용할만하다. 하지만 카사바에서 추출한 타피오카 전분에는 비타민류와 식이섬유는 거의 함유되어 있지 않으며, 칼륨,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 역시 매우 적은 양이 함유되어 있다. 그나마 많이 들어있는 미네랄은 칼슘이다. 직접 네이버나 구글 등에 타피오카 전분, tapioca starch 등으로 검색하여 영양성분표를 살펴보면 타피오카에 비타민이나 칼륨·칼슘 등의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다는 말은 근거가 없는 말임을 알 수 있을 것이다. 타피오카 펄도 마찬가지다. 


※참고 타피오카에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신뢰할만한 자료나 영양성분표를 가지고 계신 분은 관련 내용을 살펴볼 수 있는 링크를 댓글에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영양성분 

카사바 

타피오카 전분

비타민A

13IU

0IU

비타민C 

20.6mg 

0mg 

칼륨 

271mg 

20mg 

마그네슘

21mg 

2mg 

칼슘 

16mg 

12mg 

식이섬유 

1.8g 

0mg 


타피오카 칼로리


타피오카 전분은 100g당 약 350kcal 정도이며, 타피오카펄도 이와 비슷한 수준이다. 밥이 100g에 약 150~160kcal인 것으로 미루어봤을 때, 타피오카를 저칼로리 식품이라고 하기엔 무리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타피오카 효능


타피오카는 칼로리가 낮진 않지만 지방이 없으며, 수분을 머금는 성질이 있어 포만감이 높다. 따라서 식전이나 식간에 적절히 이용하면 식사량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타피오카의 전분은 80% 이상이 아밀로펙틴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아밀로펙틴은 함께 섭취한 음식의 소화를 방해하는 성질이 있어 일반 식사와 함께 섭취하면 흡수되는 칼로리양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다만, 버블티 등에 들어가는 타피오카 펄 등은 가공하는 과정에 많은 양의 시럽이 첨가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오히려 부정적일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타피오카를 다이어트 보조식품으로 이용하려면, 시럽이나 설탕이 첨가되지 않은 순수 타피오카 전분을 사용해야 한다. 


이 외에 알려진 피로회복, 피부미용, 노화방지, 뼈건강 등의 효능을 뒷받침할만한 근거는 찾을 수 없었다.



이상. 타피오카, 타피오카 펄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1. 밥 1공기의 칼로리를 타피오카 전분 100그람이랑 비교할수없죠.동일선상이 되려면 밥 1공기가 아니라 쌀가루 100그람으로 하셔야할듯합니다.
    실제로..우리가 일반적으로 먹는 많지않은양의 햅반도 210그람 정도예요..300칼로리가 넘을겁니다.
    • 2017.12.29 14:58 신고 [Edit/Del]
      타피오카 100g의 칼로리를 가늠하기 위해 밥을 예로 든거지, 비교가 목적이 아닙니다. 포인트를 잘못 잡으셨어요. 그리고 햇반이든 밥이든 일반적인 밥 한 공기의 기준은 210g입니다. 마지막으로 전 본문에서 밥 한 공기를 언급한 적이 없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 어이없음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