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곤베리 효능은 무엇일까. 링곤베리(lingonberry)는 진달래과에 속한 작은 상록수에 맺히는 열매를 말한다. 18세기 엘리자베스 여왕이 즐겨 섭취했다고 하여 퀸즈베리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우리나라 말로는 월귤이라 한다. 링곤베리는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북유럽과 미국에선 이미 놀라운 효능으로 수퍼푸드 취급을 받고 있는 과일이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링곤베리 효능은 무엇인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다.
링곤베리 효능
1. 링곤베리에 관한 대표적인 연구 스웨덴 룬드 대학 의과대학 당뇨병 전문의 카린 베르예르 박사 연구팀은 쥐들을 크게 A, B, C 세 그룹으로 나눈 다음, A 그룹에게는 고지방사료와 함께 링고베리를, B 그룹에게는 고지방사료와 함께 다른 베리류를, C 그룹에게는 저지방사료를 급여했다. 박사는 12주간 세 그룹의 체중, 혈당, 콜레스테롤을 비교해본 결과 링곤베리가 다음과 같은 효능이 있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1)실험 대상을 다음과 같이 세 그룹으로 나눔
A그룹 - 고지방식(45%가 지방으로 구성된 사료)+링곤베리 급여
B그룹 - 고지방식(45%가 지방으로 구성된 사료)+다른 베리류 급여
C그룹 - 저지방식(10%가 지방으로 구성된 사료) 급여
2)12주간 세 그룹의 체중,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 등을 비교 분석
①체중조절 A그룹과 C그룹의 체지방·내장지방 증가량이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고지방식과 함께 링고베리를 먹였더니 저지방식을 한 것과 같은 효과를 나타낸 것이다. 이는 링고베리가 지방흡수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음을 나타낸다. 반면 다른베리류를 섭취한 B그룹은 A와 C그룹에 비해 체지방·내장지방 증가률이 현저하게 높았다.
②항당뇨효과 A그룹과 B그룹의 혈당수치와 인슐린 사용량의 차이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고지방식을 할 때 링곤베리를 같이 먹게 되면 혈당 증가를 억제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반면 B그룹은 A와 C 그룹에 비해 혈당수치와 인슐린 사용랑이 모두 현저하게 증가했다.
③혈행개선 A그룹과 B그룹 모두 고지방식을 급여했음에도 불구하고, 링곤베리를 함께 먹은 그룹은 B그룹에 비해 혈중 콜레스테롤과 지방간 수치가 낮았다. 특히 링곤베리를 함께 먹은 A 그룹은 혈전 용해를 억제하는 물질의 분비량이 60%나 감소하는 것을 확인했다.
※참고 위 내용은 이해를 돕기 위해 실제 실험 방법을 다소 각색했음을 알립니다. 단, 연구 결과는 같습니다.
2. 항산화·항암 효과 링곤베리에는 항암작용과 비타민C의 30~40배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진 레스베라트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링곤베리의 레스베라톨 함량은 그램 당 5,884ng으로, 멀베리의 1,236ng, 크렌배리의 900ng 보다 수 배 이상 높다. 또한 링곤베리에는 항암작용과 비타민C의 20배, 비타민E의 50배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진 프로안토시아니딘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링곤베리의 프로안토시아니딘 함량은 100 그램 당 325mg으로, 블루베리의 182mg, 딸기의 105mg 보다 눈에 띄게 높다. ①의 연구 결과 역시 레스베타트롤과 프로안토사이니딘에 의한 작용으로 보인다.
3. 요로 감염증 예방 연구에 의하면 매일 50g 정도의 링곤베리를 꾸준히 섭취하면 요로 감염증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크렌베리와 관련한 특허자료를 살펴보면, 해당 효능은 링곤베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프로안토시아니딘에 인한 것임을 알 수 있다.
요악하자면 링곤베리의 효능은 체중조절, 항당뇨, 혈행 개선, 항산화·항암, 노화방지, 요로감염증 예방 및 개선이며, 그 밖에도 알려진 링곤베리는 신장결석 예방 및 개선, 이뇨작용 촉진, 통풍 예방 및 개선, 관절염 예방 및 개선 등의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으나, 아직까지는 해당 효능들을 신뢰할만한 연구자료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라 본 포스팅에서는 자세히 언급하지 않도록 하겠다.
이상. 링곤베리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