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자색양파 효능, 자색양파즙효능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7. 14.

자색양파 효능, 자색양파즙 효능은 무엇일까. 많은 뉴스와 블로그의 글들을 보면 자색양파가 노란 양파나 흰 양파(이하 일반양파)보다 효능이 훨씬 강력한 것처럼 과대포장하고 있다. 이는 사실이 아니다. 물론 자색양파에는 일반양파에 없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들어 있기도 하며, 어떠한 성분들은 일반 양파보다 더 많이 들어 있기도 하다. 하지만 모든 성분의 함량이 자색양파가 더 높은 것은 아니며, 되려 일반양파에서 더 높은 함량을 보이는 성분들도 있다.


바꿔 말하면 안토시아닌 한 가지 성분을 제외하고는, 자색양파와 일반양파는 성분의 함량 차이만 있을 뿐, 그 구성은 동일하며, 어느 것이 눈에 띄게 좋은 효능을 발휘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따라서 각각의 양파가 내세우고 있는 특정 효능에 현혹되지 말고, 양파 그 자체의 본질적인 효능에 주목하여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는 바이다.


이번 포스팅에는 논문과 연구자료 등의 전문지식을 참고하여 자색양파와 일반양파의 대표적인 차이점, 그리고 지금까지 거론된 자색양파의 특장점에 대한 진실은 무엇인지 정리해봤다. 양파의 전반적인 효능에 대한 정보는 본문 하단을 참고하도록 하자.



자색양파와 일반양파의 대표적인 차이 및 논란


①자색양파의 안토시아닌 안토시아닌은 일반양파에는 없고 자색양파에만 있는 성분이다. 농촌진흥청의 분석 결과에 의하면, 자색양파에는 일반양파에 없는 안토시아닌이 100g당 40mg 함유되어 있다고 한다. 안토시아닌은 자색양파와 같이 자주색과 붉은색 또는 검은 빛을 띄는 식물에 함유되어 있는 색소 성분이다. 안토시아닌은 항산화·항암 효과, 주름억제, 비만과 대사증후군 개선, 눈 건강 개선, 혈당 조절 등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연구에 의하면 하루에 권장되는 안토시아닌은 약 12mg 정도라고 한다. 따라서 하루 1개 정도의 양파를 먹는 사람이 일반양파 대신 자색양파를 섭취해주면 안토시아닌의 효능도 함께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②자색양파에 퀘르세틴이 더 많다? 퀘르세틴은 양파의 주성분으로 혈관 건강에 탁월한 효능이 있으며 항암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 성분이다. 우리나라의 한 TV 프로그램에서 이 퀘르세틴 성분이 자색양파에 일반양파보다 2~3배 많다고 소개한 적이 있는데, 이는 논란의 여지가 많은 내용이다. 해외의 한 연구에서는 자색양파에 퀘르세틴 함량이 더 높다고 보고했고, 우리나라의 한 연구에서는 황색양파의 퀘르세틴 함량이 더 높다고 보고 했다. 이렇듯 실험에 사용된 재료와 실험 방법 그리고 목적에 따라 상반되는 결과가 나타나기도 하니, 무조건적으로 '자색양파의 퀘르세틴 함량이 일반 양파보다 높다.'고 단언하는 것은 옳지 않다.


※참고 양파는 생으로 먹을 수 없는 짙은 색의 겉껍질, 먹을 수 있는 부분 8겹으로 이루어져 있다. 껍질을 포함하여 양파의 각 겹에 함유된 퀘르세틴의 양을 분석해본 결과, 안쪽 겹에서 바깥 겹으로 갈수록 퀘르세틴 함량이 높아지는 것을 발견했으며, 특히 겉껍질은 안쪽에 있는 겹에 비해 퀘르세틴 함량이 300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양파의 퀘르세틴을 충분히 섭취하기 위해서는 겉껍질도 버리지 않고 먹을 수 있는 차나 즙의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③자색양파의 항산화·항당뇨 효능이 더 뛰어나다? 일부 뉴스와 TV 프로에서 자색양파의 안토시아닌을 강조하며 자색양파의 항산화·항당뇨 효능이 일반양파보다 더 뛰어난 것처럼 보도하고 있지만, 이 역시 논란의 여지가 많은 내용이다. 연구에 의하면 항산화·항당뇨 효능을 보이는 총 폴리페놀 함량이 일반양파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비타민C 함량은 자색양파가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연구에서는 황색양파 껍질이 자색양파 껍질보다 높은 항산화력과 항당뇨 활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만, 두 연구 모두에서 그 함량과 효력의 차이가 눈에 띄게 큰 것은 아니었으며, 두 양파 모두 상당한 양의 폴리페놀을 함유하고 있고, 탁월한 항산화·항당뇨 효력이 있는 건강식임 언급하고 있다. 따라서 굳이 어느 것 하나를 고집하는 대신, 어떤 양파든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된다는 사실만을 기억하고 있으면 될 것 같다.


그 외의 양파의 효능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면 여기를 클릭하여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도록 하자.




이상. 자색양파 효능, 자색양파즙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