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장미꽃차, 장미차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7. 13.

장미꽃차, 장미차 효능은 무엇일까. 꽃차는 꽃의 향기, 자태, 화색, 영양과 기능 성분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대용 음료다. 꽃차는 웰빙을 추구하는 현대인들과 카페인이 체질에 맞지 않는 사람들의 선호 증가로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점차 고급화 되고 있다. 꽃 중의 꽃으로 불릴 정도로 만인의 사랑을 받는 대표적인 꽃인 장미도 꽃차로 만들어 음용한다. 장미꽃차는 푸근하면서도 향긋한 풍미가 일품일 뿐만 아니라, 우리 몸에 유익한 성분을 고루 함유하고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웰빙차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장미차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다.



장미꽃차, 장미차 효능


①항산화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에서 진행한 연구에 의하면, 장미에 풍부하게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이 탁월한 항산화 효능을 발휘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한경대학교 식품생물공학과에서 진행한 연구에서도 장미차에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며, 항산화 효능이 녹차와 비슷한 수준이라는 사실이 언급되어 있다. 


또한 건강 프로그램 천기누설에서 박상준 가정의학과 전문의가 "장미에 함유된 비타민A는 토마토의 20배이며, 비타민C는 레몬의 17배 정도 들어 있다."고 언급했는데, 비타민A와 비타민C 모두 항산화와 관련이 깊은 비타민으로 알려져 있다.


장미차의 이런 항산화 효과는 노화를 방지하고 산화로 인한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②항균효과 한경대학교 식품생물공학과에서 진행한 연구에서 장미차가 미구균, 바실러스 세레우스균, 살모넬라균, 대장균 모두에 대해 항균효과를 보였으며, 살모넬라균에 특히 강한 항균력을 보였다고 한다. 성신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에서 진행한 연구에서도 장미차 추출물이 구강 위생균을 항균하는 효능이 있는 것이 확인되었다. 


장미의 이런 항균효과는 피부미용, 식중독 예방, 충치 예방 등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③스트레소 해소 자료에 의하면, 장미열매 추출물을 주재료로 한 음료가 스트레스에 의해 증가되는 물질들을 감소시켜, 사람의 사회·심리적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고 한다. 또한 농촌진흥청 원예연구소에서 사람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는 꽃 향기를 맡는 것 만으로도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



④기억력 증진·집중력 강화 자료에 의하면, 장미추출물이 두뇌활동, 특히 기억력 증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한다. 또한 박천호 고려대 생명과학부 교수팀이 한국인간 식물환경학회지에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장미 향기를 맡은 것만으로도 집중력과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뇌파(알파파)가 증가한다고 한다.


⑤여성에게 좋다 장미에는 여성에게 좋기로 알려진 석류보다 배 이상 많은 에스트로겐(여성호르몬)이 함유되어 있다. 따라서 장미차를 꾸준히 섭취하면 월경전증후군, 불임, 갱년기로 인한 우울증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 밖에도 알려진 장미차 효능으로는 피부미용, 배뇨기능 활성화, 심신안정 등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상. 장미꽃차, 장미차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