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뽕잎효능, 뽕잎차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7. 4.

뽕잎효능, 뽕잎차 효능은 무엇일까. 뽕잎은 뽕나무의 잎을 말한다. 상엽(桑葉)이라고도 불린다. 뽕나무는 본래 누에를 치기 위해 재배하지만, 약효가 있는 뿌리의 껍질과 열매·잎 등은 약재로 사용하고 있으며, 뽕잎으로 만든 차는 신선엽(神仙葉)라는 이름으로 한방에서 약차로 사용되고 있다. 꾸준히 복용하면 면역력이 강해지고 노화를 방지하는 등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된다고 한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뽕잎차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과 한방의 기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다. 



영양이 풍부한 뽕잎


뽕잎은 영양학적으로 가치가 매우 높다. 누에가 뽕잎만을 먹고 단백질 덩어리인 비단을 토해낼 수 잇는 것은 뽕잎이 높은 단백질 함량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뽕잎은 식물 중에 콩 다음으로 단백질이 많은 식품이다. 또한 뽕잎에는 칼슘과 철분을 비롯한 50 여 종 이상의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무와 비교해 보면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다공증을 예방해주는 칼슘은 60배, 피를 만드는 재료인 철분은 160배, 인은 10배나 더 함유되어 있다. 녹차와 비교하면 비타민A와 C는 다소 함량이 떨어지지만, 칼슘은 6.1배, 철분은 2.2배, 칼륨은 1.4배, 섬유 성분은 4.7배 높다. 



뽕잎효능, 뽕잎차 효능


①항산화 효과 뽕잎에는 항산화 효과가 있는 10여 종의 플라보노이드가 함유되어 있으며, 그 중 퀘르세틴이 가장 높은 항산화 활성을 나타낸다.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과잉 생성된 활성산소로 인한 세포 손상 및 노화를 방지하고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뽕잎의 항산화 효과는 녹차와 거의 비슷한 수준이라고 한다. 


②당뇨병 완화 뽕잎은 당뇨병을 예방해주고 당뇨환자들의 혈당을 떨어뜨려 주는 작용을 한다. 해당 효능은 뽕잎에 함유된 1-데옥시노지라마이신(1-deoxynojirimycin)에 인한 것으로, 인슐린 합성 증가에 의한 것보다는 글루코시다아제(glucosidase)의 활성을 억제시키는 기전이 더 많이 관여하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한다. 김선여 경희대 동서의학대학원 동서의학과 교수는 "뽕잎은 누에처럼 식수 혈당강하 효과가 있는 동시에 식이섬유가 5%가량 더 들어 있어 위와 자엥서 당이 소화되는 속도를 늦추는 부수적인 효과도 볼 수 있다. 당뇨병 환자들은 식후에 커피나 녹차 대신 뽕잎차를 끓여마시면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③혈관건강 가나가와현 위생연구소에서 진행된 동물실험에 의해 뽕잎이 혈중의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음이 밝혀졌다. 혈관에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등 기름기가 붙으면 혈관이 좁아지고 탄력성이 떨어지면서 동맥경화, 뇌졸중, 고혈압 등의 질환에 노출될 수 있는데, 평소에 꾸준히 뽕잎차 등을 꾸준히 섭취해주면 이와 같은 각종 혈관성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해당 효능은 뽕잎에 함유된 루틴과 가바 성분에 인한 것으로 보인다.



④비만 예방 여러 연구를 통해 뽕잎의 추출물이 체중증가 및 체지방 축적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이 확인되었다. 식이요법 그리고 적당한 운동과 함께 보조식품으로 뽕잎을 꾸준히 섭취해주면 비만 예방 및 체중 조절에 상당한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⑤속에 좋다 뽕잎에는 항세균성 물질인 chalcomoracin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의 유해균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되며,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변비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⑥중금속 배출 뽕잎은 우리 몸에 해로운 카드뮴이나 구리 등과 같은 중금속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작용을 한다. 김선여 경의대 동서의학대학원 동서의학화 교수의 논문에 의하면, 카드뮴에 중독된 쥐에게 뽕잎을 투여한 결과, 간 조직에 축적된 카드뮴이 61%까지 감소시켰다고 한다. 또 납에 중독되어 혈액 속에 산소를 운반하는 헤모글로빈이 감소된 쥐도 뽕잎을 먹은 뒤에 헤모글로빈이 2배 가까이 증가했으며, 뽕잎을 먹은 쥐의 경우 소변을 통한 중금속 배출량이 일반 쥐보다 38%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그 밖에도 알려진 뽕잎효능, 뽕잎차 효능은 중풍 치료, 소염작용, 항종양작용, 항알레르기, 탈모억제 등이 있다. 


한방에서 말하는 뽕잎효능, 뽕잎차 효능


뽕잎은 풍을 제거하고 열을 내리며 몸을 시원하게 하고 눈을 밝게 한다. 도 풍으로 열이 날 때, 두통, 눈이 충혈되는 것, 구갈, 폐열에 의한 해수, 중풍 등을 치료한다. [항약대사전]


뽕잎은 풍열을 없애고 풍열갈증을 낫게 하며 피의 열을 없애고 피나는 것을 멈추게 하며 눈병을 낫게 한다. 식은땀을 멎게 한다. [동의약학]


뽕입 즙은 과란, 복통, 토사 등을 치료한다. 겨울에는 말은 잎을 진하게 달여 마신다. 또 잎을 잘게 썰어 진하게 달인 것은 오랜 풍증과 굳은 피를 없앤다. 잎이 갈라진 것을 계상이라 하며, 이 것이 제일 좋은 것이다. [항약집성방]



이상. 뽕잎효능, 뽕잎차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