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자몽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6. 26.

자몽효능은 무엇일까. 자몽은 감귤속에 속하는 그레이프푸르트 나무에 열리는 열매를 말한다. 자몽의 영어명인 그레이프푸르트(grapefruit)는 나무에 열매가 생길 때 포도송이처럼 맺힌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원산지는 서인도제도의 자메이카로 여겨지고 있으며, 현재는 미국에서 가장 많이 수확되고 있다. 생과 그대고 먹기도 하지만 맛이 꽤나 쓰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칵테일이나 주스로 만들어 먹는 경우가 많다. 자몽은 이 쓴맛 때문에 한때는 주목받지 못하고 외면당하던 과일이기도 했는데, 오늘날에는 풍부한 영양과 여러 유익한 효능들이 알려지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는 웰빙식품으로 등극했다. 우리 몸에 어떻게 좋은지 알고 먹으면 더 좋을터, 이번 포스팅에 지금까지 알려진 자몽효능들은 무엇인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다.



자몽효능


①체중감량 미국의 스크립스 클리닉 영양 및 대사 연구센터에서 12주간에 걸쳐 "자몽 다이어트" 연구에 참가한 남녀 100명의 체중과 대사 요인들을 분석한 결과, 자몽 섭취가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참가자들은 자몽 생과일과 주스를 추가로 섭취하는 것 이외에 매일 먹는 식단을 그대로 유지했다. 매끼마다 자몽 반 개를 먹은 참가자들의 체중은 평균 1.63kg 줄어들었고, 일부 참가자들은 5kg 가까이 줄어들기도 했다. 연구진은 자몽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는 기전을 정확히 알아내지는 못했지만, 자몽에 함유된 천연 식물성 화합물의 지방분해촉진·인슐린조절 작용에 인한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②당뇨에 도움 자몽의 쓴맛을 내는 성분은 자몽에 함유된 나린제닌으로 인한 것인데, 이 성분이 인슐린 민감성을 증가(또는 인슐린 저항성 감소)시키고 지방저장을 억제함으로써 2형 당뇨병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이스라엘 예루살렘 히브리 대학의 야코브 나흐미아스 박사의 말에 의하면, 자몽의 나린제닌이 인슐린 민감성을 증가시키는 당뇨병 치료제 로지글리타존과 지방을 분해시키는 고지혈증 치료제 페노피브레이트의 효능을 모두 가지고 있다고 한다.


③비타민C가 풍부 자몽은 비타민C 덩어리다. 자몽 반 조각만으로도 세계보건기구(WHO)에서 권장하는 하루 비타민C 권장량을 모두 섭취할 수 있다. 충분한 비타민C 섭취는 비타민C 결핍증을 예방해주는 것은 물론, 면역력 유지, 항산화, 철분 흡수율 향상,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피부건강 개선 등에 도움이 된다.  



④콜레스테롤↓ 농업 및 식품 화확 저널(Journal of Agricultural and Food Chemistry)에 실린 연구 결과에 따르면, 관상동맥 우회수술을 받은 57명의 남녀 환자들에게 매일 자몽 한 개를 섭취하게 했더니 이들의 나쁜 콜레스테롤(LDL) 수치가 현저히 낮아지는 것을 확인했다고 한다. 이 실험에 참가한 환자들은 콜레스테롤 저하를 위한 약물 치료에서도 효과를 보지 못했었다고 한다. 자몽의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능은 자몽에 풍부하게 함유된 펙틴 성분에 인한 것이다.


⑤전립선암 예방 미국 UCLA와 중국 중산대학의 연구진은 실험실 연구를 통해 자몽과 오렌지에서 발견되는 유익한 식물성 화합물인 나린제닌 성분이 인간의 전립선암 세포 내 손상된 DNA의 회복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DNA 복구는 암세포의 분열을 중단시키기 때문에 암예방에 상당히 중요한 요인이다. 해당 연구 결과는 영양생화확지에도 게재되었다. 아짐 실험실 연구이긴 하지만, 과학자들은 나린제닌의 DNA 복구 능력이 과일과 채소 위주의 식단을 통한 암 발병·위험 감소에도 연관이 있을 수 있다는 데 주목하고 있다. 그 밖에도 미국 텍사스 A&M대학 B.S. 페이틸 박사팀의 연구에서도 자몽에 함유되어 있는 푸로쿠마린 성분이 발암물질들이 활성화 과정에 관여하는 효소들의 작용을 저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⑥칼륨이 풍 우리나라 식단은 대체적으로 나트륨 함량이 높다. 나트륨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고혈압이나 심장질환 위험도가 높아질 수 있는데, 충분한 칼륨 섭취는 칼륨-나트륨 균형을 이루는 과정에서 나트륨의 배출을 유도해준다. 미국 농무부의 자료에 의하면, 자몽 100g에 함유된 칼륨은 약 216mg이다.


그 밖에도 알려진 자몽효능은 빈혈예방, 신장결석 치료, 간 기능 강화, 항염 작용 등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자몽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자몽이 건강에 좋은 것은 사실이지만, 고혈압약이나 고지혈증약 등과 함께 복용하면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캐나다 로슨 건강연구소의 데이비드 베일리 박사 연구팀에 의하면, 자몽과 심각한 부정적 상호작용을 일으키는 약이 43가지나 된다고 한다. 따라서 자몽 섭취 전 필히 현재 자신이 섭취중인 의약품과 자몽과의 상호작용에 대한 사례를 확인하고 전문의료인의 조언을 구할 것을 권장한다.


이상. 자몽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