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해당화, 해당화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6. 14.

해당화 효능은 무엇일까. 해당화는 쌍떡잎식물 장미목 장미과의 낙엽관목이다. 일반적으로 바닷가 모래땅에서 자란다. 특유의 향기가 좋고 꽃과 열매가 아름다워 관상식물로 이용하기 좋다. 꽃, 열매, 뿌리는 약성이 있어 약재로도 쓴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해당화의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과 한방의 기록을 종합하여 정리해봤다.



해당화 효능


①혈당조절 예로부터 해당화는 민간에서 당뇨병 치료제로 사용되어 왔는데, 실제로 여러 연구를 통해 해당화에 함유된 로사닌이라는 성분은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 밝혀졌다. 그 중의 한 예로, 전북대학교 농과대학 임산공학과의 연구에 의하면, 당뇨를 일으킨 쥐에게 로사닌을 투여하자 혈당이 낮아지는 효과가 있었다고 한다.


②혈액순환·고지혈증 개선 강원대 연구팀이 미국에서 발행되는 라이프 사이언스 학술지에 보고한 논문에 의하면, 흰 쥐에게 해당화 뿌리 추출물을 경구투여하자 간장과 혈청 중의 지방을 현저히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이 연구팀은 한국 생물공학회지에도 해당화 뿌리가 지방대사에 미치는 효과를 발표했다. 또한 박종철 순천대 교수 연구팀의 연구에서도, 해당화 뿌리에서 분리한 카테킨 성분이 혈청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추고 혈압 강하 작용을 하는 것이 동물실험을 통해 입증되었다.


③항산화·간 보호 작용 박종철 순천대 교수 연구팀의 보고에 의하면, 해당화 뿌리의 사포닌 성분인 로자멀틴이 강한 항산화 작용과 간 보호 작용을 한다고 한다. 또한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연구팀의 연구에서도 해당화 잎이 항산화 작용을 하며 약리 성분인 베타글루코갈린이 강력한 항산화 활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항산화 효과도 해당화 효능 중 하나다.



④항염효과 원광대학교에서 발표한 [해당화꽃 추출물의 화장품소재로서의 약리활성에 관한 연구]에 의하면, 해당화꽃 추출물이 항염증 효능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한다.


⑤피부미용 ④의 같은 연구에서 해당화꽃 추출물은 항염증 효능과 더불어 항산화, 주름개선, 멜라닌 생성 억제 등의 작용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피부미백, 피부미용 등에 도움이 될 것이며 화장품 소재로 활용 가치가 매우 높을 것으로 사료된다고 한다. 


그 밖에도 해당화열매에는 비타민C가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해당화뿌리는 면역증진, 줄기와 잎은 항종양효과, 해당화 꽃은 항고혈압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한방에서 말하는 해당화 효능


해당화의 성질은 따뜻하고 맛은 약간 쓰다. 행혈(혈액순환 촉진)·이기(기를 통하게 한다)·구어혈(뭉친 혈을 풀어준다)·진통·소종(옹저나 상처가 부은 것을 삭아 없어지게 한다)등의 효능이 있어, 급만성 유주성 관절 풍습통, 토혈과 각혈, 월경불순, 적백대하, 이질, 화농성 유선염, 종독의 치료에 사용하였다.


해당화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김달래한의원 원장의 말에 의하면, 해당화의 파혈(破血) 작용이 태아에게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임신부는 먹지 말아야 한다고 한다. 그 외에는 특별히 금하는 경우는 없다고 한다.



이상. 해당화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