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아마란스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6. 13.

아마란스 효능은 무엇일까. 아마란스는 남아메리카 안데스산맥의 고산지대에서 약 5,000년 전부터 재배되었던 일년생 비름과 식물이다. 아마란스(amaranth)라는 이름은 '시들지 않는'이라는 뜻의 그리스어 아마란토스(Amarantos)와 '꽃'을 뜻하는 안토스(Anthos)의 합성어로, 영원히 시들지 않는 꽃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꽃의 개화 시기가 다른 꽃보다 길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아마란스는 '신이 내린 곡물'이라는 별칭도 가지고 있는데, 그 이유는 아마란스가 곡물인데도 불구하고 단백질이 풍부하고 필수 아미노산이 모두 포함되어 있으며, 무기질, 섬유질, 인지질 등이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어 모든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 포스팅에는 평소에 아마란스를 꾸준히 섭취하면 누릴 수 있는 아마란스의 효능들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을 참고하여 읽히기 쉽게 정리해봤다.



영양의 보고 아마란스


아마란스는 100g당 약 371kcal로, 탄수화물 66g(섬유질 7g), 단백질 14g, 지방 7g이 함유되어 있으며 콜레스테롤과 나트륨은 거의 들어 있지 않다. 


비타민류로는 비타민C가 하루 권장 섭취량의 7%, 비타민E는 6%, 비타민B1은 8%, 비타민B2는 12%, 비타민B5는 15%, 비타민B6는 30%, 비타민B9(엽산)은 21% 함유되어 있다. 


각종 미네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칼슘은 하루 권장섭취량의 16%, 철분은 42%, 마그네슘은 62%, 인은 56%, 칼륨은 15%, 아연은 19%, 망간은 167%, 셀레늄은 27%가 함유되어 있다.


아마란스 효능


①스쿠알렌이 풍부 스쿠알렌은 상어간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는 불포화 탄화수소로서 인체의 여러 조직에 존재한다. 아마란스에는 스쿠알렌이 쌀(0.3%)이나 올리브(0.4%)에 비해 20배 많은 양(6.1%)이 함유되어 있다. 심해상어가 햇빛이 잘 들지 않고 수온이 낮은 심해에서도 잘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힘의 원천이 스쿠알렌이라고 알려져 있다. 지금까지 알려진 스쿠알렌의 효능은 다음과 같다.


1)항산화 효능 스쿠알렌의 항산화 효능은 식약청에도 인정한 효능이다. 연구에 의하면, 임의로 손상을 가한쥐에게 스쿠알렌을 투여한 결과, 심장조직, 적혈구, 혈장에서 항산화 효소들은 증가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또 다른 연구에서도 심근경색을 유발한 쥐에게 스쿠알렌을 투여한 결과, 심장 조직에서의 항산화 관련 효소가 정상 수준으로 회복되는 것을 확인했다. 


2)살균작용 스쿠알렌이 대장균, 이질균, 녹농균, 황색 포도구균, 용혈성연쇄구균, 경구창 칸디다균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음이 시험관 실험을 통해 알려졌다. 


3)중극속 배출 및 독성 완화 연구를 통해 스쿠알렌이 인체에 나쁜 영향을 주는 중금속과 환경호르몬을 배출하고 독성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음이 밝혀졌다. 


4)항암효과 연구를 통해 스쿠알렌을 섭취하면 암에 대한 위험도가 감소하는 것이 밝혀졌으며, 다수의 동물실험을 통해 스쿠알렌이 종양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5)면역기능 개선 효과 스쿠알렌은 임상실험을 통해 사람의 면역기능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 밖에도 스쿠알렌은 콜레스테롤 조절, 피부미용, 노화 방지 등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마란스 효능은 주요 성분인 스쿠알렌으로 인한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②뼈 건강·성장발육 아마란스에는 라이신이라는 아미노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라이신은 칼슘의 흡수를 도와 성장 및 뼈 생성에 관여하기 때문에, 노화로 인한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라이신은 성장 호르몬을 촉진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성장기 아이들의 성장발육을 돕는데도 도움이 된다.


③식이섬유가 풍부 앞서 언급했듯 아마란스에는 100g당 약 7g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양배추(2.5g)나 바나나(2.6g)보다도 많은 양이다. 충분한 식이섬유 섭취는 장내환경개선·내장질환예방, 변비해소,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혈당조절에 도움이 된다. 



④혈당조절 아마란스에는 앞서 언급한 식이섬유 외에도 망간, 마그네슘, 칼슘 등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망간은 포도당 대사에 관여하며, 마그네슘 역시 혈당과 관계가 있다. 당뇨병 환자에게는 이 두 성분의 수치가 일반인이 절반 정도 수준 밖에 되지 않는다고 한다. 또한 칼슘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한다. 따라서 이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된 아마란스를 꾸준히 섭취하면 혈당을 조절하고 당뇨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실제로 국내의 한 TV프로를 통해 아마란스를 장복하고 식후 혈당이 절반 이상 떨어진 사례가 소개된 바 있다.


⑤다이어트 식품으로 적합 아마란스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주고, 다이어트시 자칫 소흘해질 수 있는 단백질과 비타민·미네랄 그리고 불포화지방산을 고루 함유하고 있어 다이어트식품으로 이용하기 적절하다. 특히 혈당수치가 높으면 체내 지방저장률이 높아질 수 있는데, 아마란스가 혈당의 상승을 막아주기 때문에 체내에 지방이 축적되든 것을 줄이는데도 도움이 된다.


그 밖에도 아마란스는 소염 작용, 시력 보호, 간 기능 개선 등의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상. 아마란스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