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삼채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6. 6.

삼채효능은 무엇일까. 삼채는 미얀마 북쪽 히말라야 산맥의 해발 1400m~4200m 고산지에 자라는 식물이다. 매운 맛·쓴 맛·단 맛이 난다고 하여 삼채(三菜)라는 이름이 붙었다는 말도 있으며, 생긴 모양과 맛이 어린 인삼을 닮았다고 하여 삼채(蔘菜)라고 불린다는 말도 있다. 현지에서는 쥬밋(Juu myit)라는 이름으로 불린다. 보통 맵고 쓴 맛을 내는 식물은 몸에 좋기 마련인데, 삼채 역시 그러하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삼채 효능이 무엇인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과 한방의 기록을 종합하여 정리해봤다.


※참고 삼채효능 읽기 전 삼채는 맛과 향은 물론 성분이 우리가 흔히 먹는 부추와 크게 다르지 않다. 삼채가 부추보다 식이 유황 성분이 다소 많은 것은 사실이지만 그리 큰 차이는 나지 않는다. 또한 맛과 향은 부추보다 못한데도 가격은 더 비싸기 때문에 삼채가 부추를 대체할 가능성은 적어보인다.



삼채효능


삼채의 유효 성분은 식이유황과 사포닌 성분이다. 특히 경상남도농업기술원의 자료에 의하면, 삼채에 함유되어 있는 식이유황 성분은 양파의 약 2배, 마늘의 약 6배로 알려져 있다. 그 밖에도 삼채에는 칼슘(Ca) 232.7mg/칼륨(K) 1,707mg/철(Fe) 47mg/망간(Mn) 10.4mg/아연(Zn) 7.3mg/ 인(P) 226.6mg 등 인체에 필요한 미네랄이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다.


①혈당 강하 농촌진흥청이 진행한 연구에 의하면 삼채가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당뇨에 걸린 쥐에게 8주 동안 삼채 잎과 뿌리를 섭취하게 한 결과, 샆채 잎을 먹은 쥐의 경우 인슐린 분비가 증가해 혈당이 약 30% 이상 낮아졌고 당화혈색소 역시 40% 정도 감소했다고 한다.


②뼈 건강에 좋다 위와 같은 연구에서 삼채 잎이 뼈 강도와 밀도를 높이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삼채 잎을 가루로 만들어 12주 동안 쥐에게 섭취하게 한 결과, 뼈 강도가 35% 이상 높아졌고 뼈 밀도 역시 8% 높아진 것을 확인햇다.


③체지방 감소 위와 같은 연구에서 삼채 뿌리가 체중과 체지방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발효한 삼채 뿌리를 가루로 만들어 당뇨에 걸린 쥐에게 먹였더니, 몇 주 후 체중이 12% 줄고 체지방 역시 18% 이상 낮아진 것을 확인했다. 



④혈관에 좋다 국내의 TV 프로 천기누설에 삼채로 고혈압과 심근경색을 극복한 사례가 소개되었다. 혈압 최고 수치가 170mmHg 나올 정도로 극심한 고혈압을 앓고 있던 환자가 삼채를 꾸준히 섭취하고 정삼 범위 내의 혈압으로 돌아왔다는 사례인데, 해당 효능은 삼체에 함유된 식이 유황과 사포닌으로 인한 것으로 보인다. 식이 유황 성분은 혈관내 콜레스테롤을 배출하여 혈행을 개선하기 때문에 고혈압 등과 같은 혈관성 질환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


⑤항암 효과 삼채의 유황 성분과 사포닌은 활성산소에 의해서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는 항산화작용을 하며, 발암물질의 배출을 촉진하다. 식이 유황에 대한 항암연구는 주로 부추를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삼채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별다른 연구 성과가 나오지 않고 있지 않다. 하지만 부추를 이용한 연구에서 부추가 암세포의 전이와 성작을 막아준다는 보고가 있었고, 그 유효성분이 유황이라는 것으로 미루어 볼 때, 삼채 또한 항암에 도움이 될 것으로 여겨진다.


그 밖에도 알려진 삼채효능으로는 항염 효과, 모발 건강 강화, 변비해소 등이 있다.



삼채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김달래 김달래한의원원장의 말에 의하면, 삼채는 효능면에서 부추와 비슷하고 그 부작용도 역시 유사하다. 삼채는 몸을 데워주는 성질이 있어 맥이 약하고 소화력이 떨어진 소음인 체질에 좋다고 하며, 몸에 열이 많은 소양인은 너무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한다. 특히 얼굴에 열이 달아 오르고 피부염이 자주 발생하는 소양인 체질의 사람이나 식용이 왕성하고 근육이 단단한 태음인 체질의 사람은 주의해야 한다고 한다.


이상. 삼채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