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천궁 효능, 제대로 알고 사용하자

by 봉잡스 2017. 6. 7.

천궁 효능은 무엇일까. 천궁은 쌍떡잎식물 이판화군 산형화목 미나리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약효가 있어 한방에서 약재로 사용되며, 보약으로 알려진 십전대보탕의 재료로도 알려져있다. 약효가 탁월하여 죽어가는 소나무 뿌리에 천궁 달인 물을 주면 소나무가 다시 살아난다는 옛 말도 있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천궁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과 한방의 기록을 종합하여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다.



천궁 효능


①혈액순환에 좋다 천궁은 원활한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 연구에 의하면 천궁은 항응고 효능이 있어 혈전을 제거해주는 효능이 있으며, β1을 차단, 칼슘이온 농도 조절 그리고 콜라겐 생성 억제 등을 통해 혈관을 이완시켜 혈액순환을 촉진한다고 한다. 해당 연구에서 혈액순환 외에 항산화 효능이 있는 것이 확인되었는데, 천궁의 항산화적 작용도 혈관의 산화적 손상을 줄일 수 있다는 측면에서 혈액순환 효능의 일부로 해석할 수 있다.


②뇌경색 예방 및 개선 천궁은 뇌경색에 좋다. 연구에 의하면 천궁이 뇌경색 범위를 감소시키고, LDH 및 지질과산화물을 측정한 결과 신경 독성도 줄어들었다고 한다. 


③진정작용 천궁은 동물의 중추신경계에 대해 진적작용을 한다. 흰 쥐를 대상으로 한 동물실험 결과, 천궁 달인 물 25~50/kg을 위에 주입하자 쥐의 활동성이 억제되었으며 수면 시간을 연장시키는 효과가 있었다고 한다.


④향균작용 시험관 실헐 결과, 천궁이 대장균, 이질균, 녹농균, 파라티푸스균 및 콜레라균, 병원선 진균에 대한 억제작용을 하는 것이 관찰되었다.


⑤신장보호 천궁은 당뇨로 인해서 생기는 신장 사구체 혈관의 세포증식을 억제하여 신장을 보호한다.


그 밖에도 알려진 천궁 효능은 피부트러블 해소, 항궤양·항염 효과, 노화방지, 통증완화 등이 있다.



한방에서 말하는 천궁 효능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고 기운의 순행을 도와서 통증을 제거하는 약초다. 전신의 기체혈어로 인한 협통과 복통에 유효하며, 여자의 생리통에 향부자 등과 배합해서 치료한다. 관상동맥 질환으로 인한 흉부동통에 유효하다. 풍한으로 인한 감기에 쓰이고, 사자와 전신의 동통을 치료하며, 맹장염으로 인한 심한 복통을 완화시키고 타박상으로 어혈이 정체된 것을 풀어주는 동시에 통증을 제거한다. 두통에 지통 효과가 높다. 산전산후에 널리 활용된다. [한국본초도감]


성질은 따뜻하고 맛은 매우며 독이 없다. 모든 풍병, 기병, 노손(몸이 허한 것), 혈병 등을 치료한다. 오래된 어혈을 헤치며 피를 생겨나게 하고 피를 토하는 것, 코피, 피오줌, 피똥 등을 멎게 한다. 풍한사가 뇌에 들어가 머리가 아프고 눈물이 나는 것을 낫게 하며 명치 밑과 옆구리가 냉으로 아픈 것을 치료한다. [동의보감]


천궁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뭉친 것을 풀어 통증을 완화한다. 그래서 찬 기운 때문에 발생한 두통이나 어지러움, 가슴이나 복부의 통증, 추위로 인한 근육의 마비, 무월경이나 난산, 산후이 통증이나 아랫배 뭉침, 피부염 등에 효과가 있다. 천궁은 임산부의 순산을 도와주는 불수산이라는 처방의 주재료일 정도로 자궁근육수축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출산이 임박했을 때 복용한다. 김달래 김달래 한의원 원장


천궁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사상의학에 따르면 천궁은 소음인 약물로 기록되어 있어 평소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의 사람이 섭취하게 되면 되려 두통이나 어지럼증 등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임의로 천궁을 사용하는 것은 자제해야 하며, 복용 전 필히 가까운 한의원에서 방문하여 전문의료인과 상담 후 처방받아 이용할 것을 권장한다.



이상. 천궁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