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호랑이풀, 병풀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6. 3.

병풀 효능은 무엇일까. 병풀은 쌍떡잎식물 이판화군 산형화목 미나리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잎은 가장자리에 톱니를 두른 작은 부채 모양이며, 줄기는 옆으로 뻗어 자라며 마디에서 뿌리가 내린다. 따뜻하고 다소 습기가 있는 곳에서 자라기 때문에 제주도 등 남쪽 섬 지방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인도에서는 상처를 입은 호랑이가 병풀이 난 곳에서 뒹굴며 치료하는 것을 보고 호랑이풀이라고 부르며 오래 전부터 약으로 사용해왔다. 과연 병풀에 어떤 효능이 있길래 약으로 사용해왔던 것일까? 이번 포스팅엔 지금까지 알려진 병풀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과 옛 문헌의 기록들을 종합하여 정리해봤다.



호랑이풀, 병풀 효능


①상처치유 호랑이가 상처를 치료하기 위해 병풀이 난 곳에 뒹굴며 치료하는 것은 굉장히 똑똑한 행동이다. 병풀은 상처 부위의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여 피부 재생을 돕고 염증을 해소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병풀은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한 연고 마데카솔의 주성분이기도 하다. 


②두피 개선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에 실린 논문에 의하면, 병풀 추출물이 함유된 미스트룰 주 2회 아침, 저녁으로 두피에 분사하도록한 임상실험결과, 4주후 두피 홍반 개선, 비듬 감소, 두피 열감 감소, 두피 진정 효과가 탁월하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③심심안정 예로부터 병풀은 요가와 명상을 위해 마음을 가라앉히는데 이용해왔는데, 이는 병품이 진정작용, 항불안, 항스트레스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기능으로 인해 병풀은 ADD(주의력 결핍 장애)를 지닌 환자에게 사용되어 지나친 신경계의 긴장을 늦추고 집중력을 강화시켜준다.


④뇌를 위한 식품 인도에서 진행된 연구결과에 의하면, 알츠하이머에 걸린 쥐에게 25일간 병풀잎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행동장애 및 인지장애 증상이 현저하게 개선되는 것이 관찰되었다고 한다. 해당 효능은 병풀 추출물의 뇌세포 산화스트레스 감소, 뇌세포 보호 물질 증가로 인해 인지기능이 회복되고 기억력이 증진된 결과로 보인다.



⑤항알레르기 효과 보완대체의학(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s)에 실린 논문에 의하면, 병풀 추출물인 아시아티코사이드 성분이 면역세포의 활성을 조절함으로써 알러지 치료효과를 내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이전의 많은 연구에서도 해당 성분이 항알러지, 항바이러스 작용을 한다는 사례가 보고되어 있다.


⑥유방암 억제 인도의 의과기술연구소의 보고에 의하면, 병풀 추출물인 아시아트산이 유방암세포의 핵을 압축함으로써 세포자살을 유도하는 효능이 있다고 한다. 특히 병풀은 유방암 환자의 약으로 쓰이고 있는 타목시펜과 거의 유사한 효과를 나타내는 반면 천연물질이라 부작용이 전혀 없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한다.


⑦혈관 탄력성 강화 다리에 혈액이 쏠리면 혈관 밖으로 체액이 새어 나오면서 다리가 붓는 정맥기능부전(하지정맥류)이 나타날 수 있다. 정맥기능부전 환자들에게 병풀을 투여한 임상실험 결과, 증상이 현저하게 개선되었다는 연구결과가 보고된 바 있다. 특히 실험 결과 환자들의 혈관이 강화되었으며, 심장확장기의 혈압이 현저하게 낮추는 기능이 있어 심장병과 고혈압 환자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단, 해당 효능에 대해 상반되는 연구결과들도 있으니 '병풀은 혈관을 강화하는 특효약'이라는 접근 대신 보조적인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는 정도의 수준으로 접근해야 한다.



그 밖에도 한방에서는 병풀을 적설초라 하며 약용하며 효능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열을 내린다. 소변을 통하게 한다. 옹저나 상처가 부은 것을 가라앉히며 해독효과가 있다. 몸에서 열이나고 토하고 설사하며 이질과 설사를 멎게 한다. 습열로 인해 온 몸과 눈, 소변이 누렇게 되는 것을과, 소변에 결석과 피가 섞여 나오는 것을 치료한다. 코피와 기침하면서 피가 나오는 것을 목이 부은 것을 치료한다. 



이상. 호랑이풀, 병풀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