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참마 효능, 산마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6. 1.

참마 효능, 산마효능은 무엇일까. 참마와 산마는 같다. 자연산과 재배산을 구별하기 위해 이름을 달리해 놓은 것이다. 참마는 산지나 밭둑·구릉지 등지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 덩굴풀로, 약효가 있는 굵고 긴 덩이뿌리를 약재로 사용한다. 최근 참마가 자양강장에 도움이 되는 웰빙식품으로도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 실제로 참마가 우리 건강에 어떻게 좋은지 인터넷의 전문지식과 한방의 기록들을 종합하여 정리해봤다.


※참고 참마(산마)와 천마는 이름만 비슷할 뿐 전혀 다른식물이다.



참마 효능, 산마효능


①자양강장 효과 참마가 자양강장 식품으로 분류되는 것은 참마에 함유되어 있는 디오스게닌(diosgenin)이라는 스테로이드 물질 때문이다. 이 성분은 섭취 후 체내에서 남성호르몬과 여성호르몬을 합성하는데 이용되는 DHEA와 같은 역할을 한다. 따라서 참마는 섭취는 호르몬 감소로 인해 발생하는 각종 질병이나 증상을 예방·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 외에도 참마에 함유된 아르기닌, 아미노산 그리고 각종 당질 등 풍부한 영양분이 함유되어 있어 인체의 저항력을 강화하고 기력을 증강하여 근육을 강화해준다. 2008년 베이징 올림픽부터 육상의 역사를 바꿔놓은 우사인 볼트도 참마를 즐겨 먹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②속에 좋다 참마에 함유된 뮤신은 변비를 해소해주고 위장의 점막을 보호·재생하는 효과가 있으며, 자극적인 음식이나 스트레스 그리고 음주 등으로 인해 저하된 위장의 기능을 회복해주는 효과가 있다. 이러한 효능은 위염이나 위궤양 환자들에게도 도움을 준다. 또한 참마에는 소화 촉진에 도움을 주는 아밀라아제와 디아스테자가 함유되어 있어 소화력을 향상시키고 영양 흡수율을 높여준다.


③면역력 향상 참마에는 사포닌과 아르기닌 등 인체의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다. 특히 사포닌은 인삼의 주성분으로도 잘 알려져 있는 것으로, 몸 속 세포의 활성도를 증가시키고 체온을 높여 면역력을 개선해주는 유익한 성분이다.



④피부미용 참마에 함유된 알라토인이라는 성분은 피부보습·탄력증진에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피부의 노화를 예방해주는 효능도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피부미용에 큰 도움이 된다. 해당참마 추출물의 피부미용 생리활성 효능에 대한 검증은 전북대학교에서 발표된 논문 등 여러 연구를 통해 검증되었다.


⑤혈관에 좋다 참마에 함유된 디오신이라는 성분은 항산화 활성·혈중콜레스테롤 배출·혈액순환 촉진 등의 작용을 하기 때문에, 고지혈증과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성 질환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탁월하다.


그 밖에도 알려진 참마 효능으로는 피로회복 및 숙취해소, 혈당 강하, 기관지건강 개선 등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방에서 말하는 참마 효능


참마는 자양, 익정(益精: 정기를 보익하는 효능), 지사(설사를 치료하는 작용) 등의 효능이 있고 폐와 비장에 이롭다. 적용질환으로는 신체가 허약한 증세를 비롯하여 폐결핵, 당뇨병, 야뇨증, 정액고갈, 유정(遺精: 정액이 저절로 새어나오는 병증), 대하증, 빈뇨 등이다. [몸에 좋은 산야초]


참나는 허로(몸이 쇠약해지고 지치는 증상)와 신장을 보하고, 오장을 튼튼하게 하며, 근육과 뼈를 강하게 하고, 위장을 잘 다스려 설사를 멎게 한다. [동의보감]


마는 먹어도 잘 체하지 않기 때문에 소화기능이 떨어진 사람들에게 좋고, 음식을 먹고 속이 더부룩하고 가스가 많이 생기는 사람들에게 보약이다. 또 기운을 보충해주기 때문에 다리가 약해서 조금만 걸어도 다리가 무겁고 아픈 사람들의 기운을 회복하는데도 좋다. 남성의 정력을 강하게 하며, 몽정이나 조루증을 치료하며, 여성들의 대하나 염증성 내증에도 이용한다. 또한 마는 신경이 예민해서 깊은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이나 가슴이 답답한 사람, 얼굴로 열이 달아오르는 사람들에게도 효과가 있다. 김달래, 김달래 한의원 원장


참마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김달래한의원 원장의 말에 의하면, 마는 성질이 평이하고 맛은 달지만 소화력이 약한 소음인이 먹으면 위에 부담을 줄 수 있다고 한다. 사상의학에서는 마를 태음인에게 잘 맞는 음식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주로 체중이 많이 나가는 사람들에게 잘 맞기 때문에 수척하고 몸이 찬 사람들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한다. 체질에 따라 참마가 잘 맞을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으니, 약용으로 섭취할 것이라면 필히 가까운 한의원에 방문하여 전문의와 상담한 후 처방받아 이용할 것을 권장한다.



이상. 참마 효능, 산마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