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화가루효능은 무엇일까. 송홧가루는 소나무의 꽃가루를 말한다. 독특한 풍미가 있어 송화주, 송강정, 송화화채, 다식 등을 만드는데 널리 이용한다. 몸에 유익한 성분이 많아 웰빙식품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약효가 있어 예로부터 한방에서 약재로 사용해왔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송화가루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인터넷의 전문지식과 한방의 기록을 종합하여 정리해봤다.
송홧가루, 송화가루효능
①비타민P, 헤스페리딘이 풍부 송화가루에는 비타민P라고도 알려진 헤스페리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헤스페리딘은 혈관 탄력 유지, 모세혈관 강화, LDL 콜레스테롤 저하, 항알러지, 향균·항암 작용 등의 효능이 있는 성분으로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성분이다. 특히 헤스페리딘은 비타민C의 기능을 보강해주는 효능이 있어 비타민C와 함께 섭취하면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된다.
②항산화 효과 이탈리아 생의학과학 대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소나무에 함유된 피크노제놀이 비타민C의 20배, 비타민E의 50배에 달하는 항산화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송홧가루에도 역시 소나무나 솔잎처럼 피크노제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인체의 노화와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③콜린 함유 송홧가루에는 콜린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그 양이 무려 죽순의 수천 배에 달한다. 콜린은 레시틴의 구성분으로 지방간 예방·해소에 특효가 있으며, 기억력·학습능력 향상, 동맥경화 예방 등에도 도움이 된다.
④영유아에게 좋다 송홧가루에는 히스티딘이라는 필수 아미노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필수 아미노산은 체내에서 합성할 수 없는 성분이지만 성인은 히스티딘을 합성할 수 있다. 하지만 부족해지면 체내의 질소 균형이 무너지며 어린이는 체내에서 합성하지 못하기 때문에 1985년에 필수아미노산으로 분류되었다. 히스티딘은 신경 기능 지원, 빈혈예방·개선, 자외선 차단 등의 기능을 하며 신체발달과 연관이 큰 단백질 합성을 돕기 때문에, 히스티딘을 스스로합성할 수 없는 영유아가 신경써서 섭취해야 하는 성분이다.
그 밖에도 송홧가루에는 양파에도 맣이 함유되어 있기로 잘 알려진 유익한 성분 퀘르세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위장점막 보호, 신경성 두통완화, 피부미용, 당뇨병 완화 등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요약하자면, 송화가루 주요 효능은 혈관질환 예방 및 개선, 항산화·항염 작용, 노화방지, 지방간 해소, 피부미용 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한방에서 말하는 송화가루 효능
송화는 맛이 달고 온하고 독이 없다. 심(心)과 페(肺)를 부드럽게 하고 기를 늘린다. 풍을 제거하고 지혈을 시킨다. [본초강목]
송화를 술로 먹으면 몸이 경쾌해지고 병을 다스린다. 솔잎, 송지, 송피보다 약효가 강하다. [당본초]
성질은 따뜻하며 맛은 달다. 조습, 수렴, 지혈하는 효능이 있다. 황수창(黃水瘡: 살갖에 생기는 일종의 농포성 질환), 피부습진, 미란(糜爛: 피부에 수포가 터진 후 표피가 없고 진물 혹은 출혈을 보이는 병변), 영아의 소변에 의한 피부염, 외상출혈에 쓴다. [중화본초]
이상. 송홧가루, 송화가루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