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관련 상식

빈혈원인..빈혈증상과 빈혈에 좋은 음식

by 봉잡스 2012. 7. 23.

빈혈원인..빈혈증상과 빈혈에 좋은 음식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대표적인 원인과 증상은 무엇일까요?


우리 몸은 혈액을 통해 조직과 뇌의 대사에 필요한 산소를 공급하게 되는데요..

이 과정이 원할하지 못하면 산소의 공급이 충분히 되지 못하여, 

산소가 부족한 부분이 발생하여 저잔소증을 초래하게 됩니다.

이러한 저산소증 현상을 통틀어서 빈혈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빈혈의 대표적인 원인은 철분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해헤모글로빈의 합성이 저하되기 때문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앉아계시다가 일어날때 강한 현기증이 느껴지신적이 있나요? 

또 심할경우 현기증과 함께 시야가 흐려지고 중심을 못잡기도 하죠. 

간혹 구역질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식습관을 바꿔줌으로써 이러한 빈혈을 예방하고 치료도 가능한데요..

오늘 이 시간에 빈혈에 어떤 음식이 좋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빈혈에 좋은 음식 10가지




1. 청국장


냄새는 조금 안좋을 수 있지만..청국장에는 면역력을 증가시켜주기 때문에, 

감기를 포함한 각종 질병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청국장에는 철분이 풍족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빈혈에 좋은 음식입니다.





2. 온감차


온감차는 한약재인 당귀, 천궁, 작약, 대추를 넣어 만든 한방차입니다.

당귀는 몸에 온기를 불어넣으며, 어혈을 풀어 몸에 피가 잘 돌수 있도록 도와주는데요,

이 당귀를 천궁하고 함께 먹게 되면 시너지효과를 발휘하여 효과가 배가 됩니다.





3. 선지국


이름만들어도 빈혈에 좋은 음식일것 같지 않나요? 실제로 선지국은 철분이 풍부하고 그 철분이 인체에 흡수되기 좋은 상태로 존재하기 때문에 빈혈증상을 완화하는데 매우 좋습니다.





4. 시금치


시금치에는 철분과 칼슘이 매우 풍족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빈혈에 무척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식이섬유와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변비에도 도움이 됩니다.





5. 멸치


멸치에는 철분이 풍족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에 좋은 음식이며, 그 외에도 비타민, 단백질, 칼슘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뼈와 신체를 튼튼하게 합니다. 





6. 견과류


대부분의 견과류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에 좋습니다. 그 밖에도 식물성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을 풍족하게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피부와 혈관에도 효능이 좋습니다.





7. 달걀


달걀의 노른자에는 비타민과 철분이 풍족하게 함유되어 있어 평소 달걀을 꾸준히 드시면 빈혈증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노른자에는 콜레스테롤이 많기 때문에 하루 2개이상은 안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8. 홍삼


홍삼은 최근에 빈혈에좋은음식으로 밝혀졌는데요, 한 임상실험에서 빈혈환자를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홍삼을 투여한 결과.. 난치성빈혈환자와 저색소성 빈혈환자의 증상이 완화되었다고 합니다.





9. 소고기


소고기에는 철분이 아주 풍족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에 좋은데요, 특히 소고기의 철분은 인체에 흡수가 잘되기 때문에 빈혈환자에게 특효라고 합니다.




10. 미역, 다시마


미역이나 다시마와 같은 해조류에는 철분이 무척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해조류의 철분은 인체에 흡수가 잘 되는 형태로 존재하기 때문에 빈혈에 좋은 음식으로 유명합니다.


이상입니다. 빈혈원인, 빈혈증상 그리고 빈혈에 좋은 음식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아무쪼록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