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영양성분 상식

오메가3 효능..오메가3 하루섭취량

by 봉잡스 2012. 7. 18.

오메가3효능, 오메가3란? 우리몸은 대사과정중에 포화/불포화 지방산을 자체적으로 생성합니다. 이런 대사과정에서 자체적으로 생성되지 않는 지방산들은 필히 음식물을 통하여 섭취를 해주어야 하는데요, 이런 지방산들을 통틀어 필수 지방산이라고 합니다. 오늘 알아볼 오메가3가 꼭 음식물을 통하여 섭취해주어야할 필수 지방산인데요, 음식물로 일일권장량을 채우기 힘들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보조영양제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오메가3의 두 지방산, DHA와 EPA


DHA


■ 인체의 신경조직에 다량 포함되어 있는 오메가3계 고도불포화 지방산

■ 눈의 망막과 인체의 신경막 총 지질의 40% 구성

■ 모유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필수 지방산의 일종


EPA 


■ 인체에 다량으로 존재하는 오메가3께 고도불포화 지방산

■ 필수지방산은 인체의 생화확적 상호작용 및 신진대사의 모든 영역에 영향


오메가3 대표 효능 3가지




1. 건강한 두뇌 유지에 필수.


 오메가3효능 첫번째는 두뇌와 관계가 있습니다. 오메가3에는 DHA가 들어 있습니다. 이 DHA는 뇌세포를 구성하는 매우 중요한 성분인데요, 이 오메가3를 꾸준히 섭취해주면 뇌세포의 증가로 인해 뇌의 활동이 활발해집니다. 때문에 두뇌에 충분한 영양의 공급이 필요한 성장기 청소년들에게도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 밝혀진 연구결과에 따르면, 오메가3 지방산을 꾸준히 섭취했을 경우 혈중의 β-아밀로이드라는 구성물의 수치가 눈에 띄게 낮아지면서 알츠하이머(치매)를 예방하는 효능이 기대된다고 합니다.





2. 눈의 건강에 좋다.


 눈건강유지도 오메가3효능 중 하나입니다. 오메가3의 DHA는 망막, 즉 눈의 조직을 구성하는 필수성분으로, 건강한 눈을 위해서는 충분한 DHA를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오메가3를 꾸준히 섭취하시면 시력을 보호하실 수 있으며, 특히 유아와 청소년의 시각과 동체시력의 발달에 영향을 미칩니다.





3. 혈행을 개선해준다.


 오메가3효능을 논하면서 혈행개선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오메가3를 섭취했을 경우,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에 조직에 쌓이는 것을 방지할뿐 아니라 그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어 혈행을 개선해줍니다. 혈액순환이 활발해지면 고지혈증, 고혈압, 동맥경화 같은 질병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어류를 주식으로 하는 그린랜드의 에스키모인들은 어류가 주식이 아닌 지역의 사람들에 비해 심근경색과 같은 질병의 발병률이 훨씬 적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또한 생선의 섭취량이 많은 이웃나라 일본도 혈관관련 질병 발병률이 낮다고 합니다.




4. 항암효과


2011년 8월, 충남대 의학전문대 연구진이 오메가3 지방산이 자궁경부암, 폐암, 유방암 등의 암세포의 자가포식을 유도해 암세포를 없에는 작용을 한다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오메가3효능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다음엔 올바른 섭취방법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