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두릅효능..두릅나무효능

by 봉잡스 2014. 4. 4.

두릅은 한자로는 총목(憁木)이라고 하며, 학명은 Aralia elata SEEM.이다.


두릅나무란 한국·일본·중국 등지에 분포하는 낙엽활목 관목으로 양지가 바른 산기슭이나 골짜기에 주로 자랍니다. 이 두릅나무의 열매, 새순, 줄기, 뿌리 뭣 하나 빼놓을 것 없이 모두 우리 건강에 효능이 좋아, 예로부터 한방의 약재로 줄곧 사용되어 왔다고 합니다. 하여.. 도대체 이 두릅나무가 우리 몸에 어떤 효능이 있다는 것인지, 오늘 이 시간에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두릅나무에는 독특한 향이 나는 새순, 두릅. 목말채·목두채라고도 한다.)


두릅효능..두릅나무효능


①항암효과 두릅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인삼에 도 다량 함유!)과 비타민C가 암을 유발하는 성분인 '나이트로사민'을 효과적으로 억제해주기 때문에 암을 예방하는 효과를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②혈당조절·당뇨 앞서 언급한 사포닌은 혈당을 내려주고 혈중의 지질을 내려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혈당치가 높은 당뇨환자의 증상을 완화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③혈관에 좋다 두릅에는 혈관의 유해콜레스테롤을 배출해주는 효능이 있어, 고혈압·동맥경화·심근경색 등 다양한 혈관계 질환을 치료하고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④심신안정 두릅에서 나는 톡특한 향은 정유 성분으로, 심심을 안정시켜주며 불안·초초감을 없애줍니다. 또한 머리가 맑아지는데 도움이 되어 학습·작업능률을 올리는데도 효과적이며, 잠을 잘오게 하고 아침에 일어나기 힘든 증상을 없애줍니다. (춘곤증 퇴치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⑤기력회복 한의학에 의하면 두릅은 기가 허한 것을 보해주고 정신을 안정시키는 보기안신(補氣安神)의 효능이 있어, 평소 기운이 없고 피로가 누적되었을 때, 또는 신경이 쇠약할 때 좋습니다.

⑥정력에 좋다 정력은 신장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데, 두릅에는 신장기능을 좋게 하는 강정자신(强精滋腎)의 효과가 있어 약해진 정력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⑦소화에 좋다 두릅은 평소 속이 냉하여 소화가 잘 되지 않고 설사가 잦은 증상을 해소해줍니다. 예로부터 한방에서는 두릅의 열매와 뿌리를 소화제로도 처방했다고 합니다.

⑧다이어트 식품으로 안성맞춤 두릅은 100g 기준으로 21kcal 밖에 되지 않지만,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포만감이 높습니다. 또한 다이어트시 자칫 부족해질 수 있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시 섭취하기 좋은 식품입니다. (단백질 또한 다른 채소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이 함유되어 있다.)


이상입니다. 두릅효능..두릅나무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