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봄 제철나물 돌나물 효능

by 봉잡스 2014. 4. 2.

돈나물 (X) / 돋나물 (X) / 돗나물(X) / 돌나물 (O)


 돌나물은 돌나물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식물로, 돈나물·석상채(石上菜)·불갑초(佛甲草)라고도 불리웁니다. 예로부터 조상들은 주로 봄에서 여름에 걸쳐 자라는 새순과 줄기를 나물로 많이 무쳐먹었는데, 최근에는 비닐하우스에서 다량 재배되기 때문에 1년내내 새순을 따서 먹을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돌나물의 상큼하면서도 시원한 식감 때문인지 돌나물을 씹는 순간 춘곤증이 확 달아나고 건강해지는 느낌이라고 하는데, 오늘 이 시간에 그 말들이 사실인지~ 돌나물의 효능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돌나몰 효능


①수분보충 돌나물에는 수분이 많기로 유명한 수박보다 많은 수분이 함유되어 있어, 자칫 수분이 부족하여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는 봄에 효과적으로 수분을 보충해줍니다.

②혈액순환 돌나물은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고혈압·심근경색 등의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여주는 효능이 있어 평소 과한 육류 섭취로 인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진 분들에게 좋습니다.



③간 회복 돌나물에는 간의 피로를 회복해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더러, 해독작용을 하는 간의 기능을 도와 간의 부담을 덜어주기 때문에 전염성 간염 등의 간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음주 후 숙취 해소에도 효과적이다.)

④소염·살균효과 돌나물은 세균과 바이러스로 인한 염증에도 효능이 있어 각종 염증치료에 쓰일 뿐만 아니라, 벌레에 물렸을 때나 상처를 입었을 때 찧은 돌나물을 상처부위에 얹어주면 부기와 통증을 해소해준다고 합니다.



⑤여성의 갱년기에 효능 돌나물에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역할을 하는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좋습니다. (또한 돌나물에는 칼슘이 우유보다 풍부하여 갱년기에 쉽게 노출되기 쉬운 골다공증에도 효능이 있다고 함.)

⑥피로회복 및 식욕촉진 돌나물에는 비타민C 등 각종 미네랑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를 회복하는데 좋으며, 새콤하면서도 신맛이 있어 식욕을 촉진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돌나물 부작용


돌나물 섭취로 인해 직접적으로 발생한 특이한 부작용은 보고된 바 없다고 합니다.


이상입니다. 봄 제철나물 돌나물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