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십전대보탕 효능..십전대보탕이란?

by 봉잡스 2013. 4. 4.

십전대보(十全大補)탕은 모든 것(十)을 온전하게(全) 하고 지극히(大) 보(補)해준다는 의미의 처방명으로, 인삼·백출·백복령·감초·숙·지황·백작약·천궁·당귀·황기·육계에 맛과 향을 위해 대추와 생강을 더하여 물에 넣고 달인 보양탕입니다. 오늘 이 시간에 이 십전대보탕을 복용하였을 경우 기대하실 수 있는 효과와 십전대보탕에 들어가는 재료들의 대표적인 효능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십전대보탕 효능


① 남녀노소 불문하고 평소 기운이 없고, 쉽게 피곤해지고, 식욕이 떨어지고, 호흡과 맥박이 약해진 분들은 기가 허해진 상태입니다. 이럴 때 십전대보탕을 복용하시게 되면 기를 보충하여 위의 증상을 개선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② 평소 안색이 좋지 않다는 말을 자주 듣고, 피부가 까칠하며 윤택이 업속, 손톱색이 탁하고, 눈이 침침하며 피로하거나 건조하고, 어지러움을 자주 느끼고, 팔다리가 자주 저린 증상은 혈이 부족한 상태입니다. 이럴 때 십전대보탕을 복용하시게 되면 혈을 보충하여 위 증상을 개선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③ 그 밖에도 평소 추위를 많이 타거나 손발이 찬 증상을 겪는 분들에게도 효능이 있습니다.



십전대보탕에 들어가는 약초들의 효능


막연히 십전대보탕 효능을 설명하는 것보다 십전대보탕에 들어가는 약재들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① 인삼: 인삼의 주된 효능은 오장을 보하고 정신을 맑게하여 눈과 머리를 밝게 하며 두뇌회전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② 백출: 따뜻한 성질의 백출은 소화기관을 따뜻하게 해주고 습한 기운을 없애주어 소화장애를 개선하며 식욕을 돋구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③ 백복령: 백복령은 암에 대한 저항성을 강하게 하고 향균효과가 있으며 이뇨작용을 원할하게 하며 혈당을 낮춰줍니다.



④ 감초: 감초는 위장을 편하게 하고 해독기능이 있어 인체의 독소를 배출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⑤ 백작약: 백작약은 간의 기능을 보호해주며 손상된 간을 치료해줍니다. 어혈을 풀어주며 기관지와 염증에 좋으며 또한 설사를 멎게하고 스트레스로 인해 발병한 위궤양을 치료해줍니다.

⑥ 천궁: 천궁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능이 탁월하여 혈액순환장애로 인한 두통을 해소하고 어혈을 풀어주며 여성의 생리 불순 등과 같은 부인병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⑦ 당귀: 당귀는 혈을 보해주고 혈이 순탄하게 돌도록 도와주어 어혈을 없애주는 효능이 있어 부인병 개선 및 산후조리에 효능이 매우 탁월합니다.

⑧ 숙지황: 숙지황은 허리와 무릎이 시린 증상을 개선해주며 생리불순 및 어지럼증을 없애는 효능이 있습니다.

⑨ 황기: 기운을 돋게 하는 효능이 있어 평소 몸이 허약하여 식은땀을 자주 흘리거나 피로한 증상을 개선해줍니다.

⑩ 육계: 속을 따뜻하게 하여 각종 소화장애를 개선하고 혈액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줍니다.


이상입니다. 십전대보탕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