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히카마 효능 알고 드세요

by 봉잡스 2017. 12. 11.

히카마는 콩과의 1년생 덩굴식물입니다. 멕시코 감자, 멕시코 순무, 얌빈으라는 이름으로도 불립니다. 학명은 Pachyrhizus erosus입니다. 수분이 많고 식감이 아삭아삭한 편이며, 맛은 달콤하고 부드러운 견과류의 맛이 납니다. 숙주 맛이 난다는 사람도 있습니다. 히카마는 주로 채를 썰어 샐러드에 넣거나, 감자를 요리할 때처럼 볶거나 오븐에 구워 먹습니다. 히카마는 세계보건기구(WHO)에서 건강식품 20위로 선정되었을 정도로 우리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건강식품입니다. 우리 몸에 어떻게 좋다는지 알고 먹으면 더 좋을 터,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히카마 효능들 중 대표적인 것들을 정리해봤습니다.


(출처: 위키피디아)



히카마 효능



1. 당뇨에 좋다

히카마에 함유된 이눌린은 장내 효소로 소화되지 않기 때문에 장을 통과하면서 혈당의 상승을 지연시키는 작용을 하며, 당뇨와 관련이 깊은 췌장의 기능을 돕는 작용을 합니다. 쌀밥이나 빵과 같은 단당류 탄수화물과 대체하거나 혼합하여 꾸준히 섭취하면 당뇨를 예방하거나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다이어트에 도움

히카마는 100g당 40kcal 밖에 되지 않는 데다가 포만감을 주는 이눌린 성분이 풍부합니다. 다이어트시 공복감을 줄여주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체지방 분해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므로 많이 먹을수록 살을 빼는데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3. 속에 좋다

히카마의 이눌린 성분은 장내 유익균의 먹이로 이용됩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장내 유익균 증식, 유해균 억제, 정장작용, 장기능 개선, 배변활동 개선, 대장암 예방  등의 효능을 누릴 수 있습니다.



4. 콜레스테롤 배출

히카마의 이눌린 성분은 담즙산의 배설을 돕기 때문에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미국 펜실베니아 스크랜턴 대학 연구팀의 연구를 통해 이눌린 성분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5. 뼈에 좋다

히카마의 이눌린은 칼슘의 흡수를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충분한 칼슘 섭취와 함께 히카마를 꾸준히 섭취해주면 골다공증과 같은 질환을 예방하고 전반적인 뼈 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성장기 아이들의 골격 형성에도 좋습니다.



6. 비타민C가 풍부 

히카마 100g에는 약 20mg의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하루 권장량의 34% 정도 되는 수준입니다. 충분한 비타민C 섭취는 항산화, 피부미용, 철분 흡수 촉진, 조직의 성장과 보수, 신체 저항력 강화 등에 도움이 됩니다.


그 밖에도 히카마는 갈증해소, 술독 제거, 숙취해소 등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히카마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히카마의 콩꼬투리, 잎, 씨앗에는 살충성분인 로테논이 들어있습니다. 섭취시 호흡곤란이 발생할 수 있으며, 과량 섭취시 심장에 작용하여 맥박을 늦출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먹기 전에 손질법이나 조리법을 충분히 숙지하여 살충 성분을 섭취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주세요.



이상. 히카마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