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감 효능 알고 드세요단감 효능 알고 드세요

Posted at 2018.01.16 04:00 | Posted in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단감은 감나무의 열매입니다. 우리나라, 중국 일본에서 널리 재배되죠. 감은 특별히 약성이 있는 약용과일은 아니지만, 비타민이 풍부하고 우리 몸에 좋은 성분이 몇 가지를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어느정도 도움이 되는 과일이기도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단감 효능들 중 대표적인 것들을 모아 정리해봤습니다.



단감과 떫은감에 관한 상식


단감과 떫은감에 대해서 혼동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엄밀히 말하면 단감과 떫은감은 다른 품종입니다. 단감은 떫은감 모두 숙성하는 과정에서 맛이 달아지는데, 이는 떫은 맛을 내는 탄닌이라는 성분에 어떠한 변화가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단감과 떫은감의 가장 큰 차이는 이 탄닌이라는 성분이 변화하는 방법입니다. 


떪은감 품종은 탄닌 함량은 매우 높으나 열매가 숙성함에 따라 탄닌 분자들이 축합되어 고분자 형태로 변합니다. 우리 혀는 이러한 고분자 형태의 탄닌은 맛으로 인지하지 못하므로 실제로 탄닌 함량의 변화는 없지만 먹었을 때 단 맛만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반면 단감의 경우 본래 탄닌 함량이 적기도 하지만, 열매가 숙성함에 따라 탄닌이 산화되어 절대적인 양이 줄어들면서 떫은맛이 줄고 단맛이 더욱 강해지는 것이죠.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단감은 떫은 맛을 내는 성분이 실제로 줄어들면서 단맛이 나게 되는 것이고, 떫은감은 떫은맛을 내는 성분이 우리가 느낄 수 없는 그것으로 변하게 되면서 단맛을 내게 되는 것입니다. 



단감 효능


1. 심혈관 건강

단감의 탄닌 성분은 지질대사를 개선하고 혈전 생성을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고혈압, 동맥경화 등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앞서 언급했듯이, 탄닌 성분은 단감보다는 떫은감에 더 많습니다.



2. 숙취에 좋다

단감에는 알콜 대사와 관련이 깊은 아세트알데히드 탈수효소(ALDH)의 활성을 촉진하는 성분과, 숙취 해소에 반드시 필요한 당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음주시 안주로 먹거나 음주 후 섭취해주면 숙취를 예방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항산화 효과

단감에는 비타민C, 폴리페놀 등의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의 산화 및 노화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설사에 좋다

단감에 함유된 탄닌은 수렴작용이 있어 설사를 완화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다만 설사 증상이 없는 사람이 너무 많이 먹으면 변비 증상이 나타날 우려가 있으니 주의하세요. 해당 작용은 탄닌 함량이 더 많은 떫은감에서 더 강하게 일어납니다.



5. 비타민C가 풍부

단감 100g에는 약 100~120mg의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성인 하루 비타민C 권장량의 110%나 되는 수준입니다. 비타민C는 천식 개선, 조직의 성장과 보수, 철분 흡수 촉진, 항산화, 심혈관 건강 개선, 면역력 강화, 콜라겐 생성 촉진 등의 효능이 있다고 알려진 유익한 비타민입니다.


그 밖에도 단감은 면역관련질환 치료, 염증해소, 갑상선 질환 예방 및 치료, 항균, 피로회복 등이 있습니다.



이상. 단감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