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굴 효능 알고 드세요

by 봉잡스 2021. 8. 11.

굴은 사새목 굴과에 속하는 연체동물을 총칭하는 말입니다. 굴조개, 석굴, 석화 등으로도 불립니다. 학명은 Crassostrea giags(참굴) 입니다. 굴은 풍미가 뛰어날 뿐만 아니라, '바다의 우유', '바다의 인삼' 등의 별명이 있을 정도로 영양이 풍부하고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웰빙식품입니다. 우리 몸에 어떻게 좋다는지 알고 먹으면 더 좋을 터,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굴 효능들 중 대표적인 것들을 모아 정리해봤습니다.

 

 

 

굴 효능

 

 

1. 남성 정력 강화

굴은 남성의 정력증진에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그 이유는 굴에 남성호르몬의 생성을 촉진하고 정자의 수와 질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아연이 100g당 하루 권장량의 253%나 들어있고, 생식능력을 강화해주는 셀레늄도 91%나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죠. 또한, 굴에는 혈류를 개선하여 발기능력을 강화하는 산화질소의 원료이자 정자의 중요한 구성 성분인 아르기닌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하루 굴 2~3개만 먹어도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2. 타우린이 풍부

굴에는 박카스의 주원료로도 잘 알려진 타우린 성분이 100g당 약 1,000~1,200mg 함유되어 있습니다. 타우린은 뇌 기능을 활성화하여 인지기능을 향상시키는 효능이 있을 뿐만 아니라, 피로해소,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간 기능 개선 등의 작용을 하는 것으로도 보고되고 있는 유익한 성분입니다.

 

 

3. 피부미용

굴은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동의보감]에는 '굴을 먹으면 향기롭고 유익하며, 피부의 살갗을 가늘게 하고 얼굴빛을 아름답게 하니 바다 속에서 가장 귀한 물건이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해당 효능은 굴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과 무기질, 그 중에서도 특히 요오드 성분에 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굴 추출물은 미백 효과를 내는 화장품의 원료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4. 면역력 강화·항암 효능

굴에는 핵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핵산 성분은 면역세포인 NK세포를 활성화시켜 면역력을 개선하고, 암의 증식과 재발을 억제해주는 작용을 합니다. 굴의 셀레늄 성분 역시 바이러스와 질병으로부터 인체를 보호하고 백혈구 수를 늘려 면역체계를 강화해주는 작용을 하죠.

 

그 밖에도 굴은 빈혈 개선, 피로해소, 해독작용, 항혈액응고, 항염증 등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상. 굴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