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도라지 효능 알고 드세요

by 봉잡스 2021. 8. 17.

도라지는 초롱꽃과의 여러해살이풀입니다. 학명은 Platycodon grandiflorum입니다. 도라지는 예로부터 약용으로 널리 사용되어 왔으며,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 도움이 되는 건강식품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이는 도라지에 인삼에도 많기로 알려진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도라지 효능의 대부분은 이 사포닌으로 인한 것입니다. 우리 몸에 어떻게 좋다는지 알고 먹으면 더 좋을 터,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도라지 효능들 중 대표적인 것들을 정리해봤습니다.

 

 

도라지 효능

 

도라지의 주요 활성성분은 트리테프레노이드의 사포닌이며, 특정성분은 도라지에만 함유된 사포닌인 플라티코딘입니다. 도라지 효능의 대부분은 이 성분들에 기인합니다.

 

1. 기관지에 좋다

도라지에 함유된 사포닌은 가래를 없애고 기침을 멎게 하는 거담(祛痰), 진해(鎭咳) 작용이 탁월합니다. 해당 효능은 여러 연구를 통해 충분히 검증된 효능이며, 가장 잘 알려져 있는 효능이기도 합니다. 도라지는 감기, 코막힘, 천식, 기관지염증 등 다양한 기관지질환에도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2. 속에 좋다

동물 실험을 통해 도라지의 사포닌 성분이 위액 분비를 뚜렷하게 억제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궤양이나 위장장애 등의 증상을 예방하고 완화하는 데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지질대사 개선

도라지의 사포닌은 중성지방과 나쁜콜레스테롤로 알려진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해당 효능은 사포닌이 소장에서 지방흡수를 억제하는 것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고 합니다. 평소에 도라지를 꾸준히 섭취하면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겠네요.

 

4. 항종양, 항암

최근 연구를 통해 도라지에서 종양을 억제하는 물질이 분리되었으며, 도라지가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도라지를 에틸아세테이트로 추출한 물질은 항산화 효과가 있으며, 산화적 스트레스로 인해 세포가 암에 걸리지 않도록 보호할 수 있다는 사실도 밝혀졌습니다. 실제로 해당 추출물은 세포 실험에서 인체 대장암세포, 회장암세포, 간암세포 등에 매우 강력한 세포독성을 나타냈습니다.

 

5. 간 기능 개선

도라지에 함유된 사포닌은 간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간 질환이 있는 쥐에게 도라지의 사포닌을 투여한 동물실험 결과, 피실험 쥐의 간 기능이 뚜렷하게 개선되는 것이 관찰되었다고 합니다. 

 

6. 면역력 강화

도라지에 함유된 안토크산틴이라는 성분은 신체 저항력을 강화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감기 등의 감염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알려진 도라지 효능으로는 혈압 강하, 혈당 강하, 항염증, 진통, 항비만 등이 있습니다.

 

 

이상. 도라지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