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청포도 효능 좋은 성분이 풍부해요

by 봉잡스 2021. 8. 13.

이번 포스팅에는 청포도 효능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포스팅은 마트에서 가장 많이 유통되는 청포도 품종인 톰슨 시들러스(Thompson Seedless)를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청포도의 효능은 일반 포도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사실 거의 같다고 해도 무방합니다.

 

 

청포도 효능 

 

1. 항산화 효과

청포도에 함유된 레스베라트롤, 안토시아닌, 탄닌, 카테킨 등의 폴리페놀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효능이 있습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의 노화 및 산화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안토시아닌 성분은 적포도에 더 많고 탄닌과 카테킨은 청포도에 더 많습니다. 

 

2. 항암 효능

청포도에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들은 유방암, 대장암, 피부암, 간암, 전립선암 등의 발암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청포도의 폴리페놀 성분들은 비정상 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암세포를 죽이는 유전자를 활성화하는 작용이 있는 것으로도 보고되었습니다. 

 

3. 심혈관에 좋다

청포도에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들은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며 혈관을 확장하여 혈류를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심근경색, 동맥경화, 고혈압 등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육식을 많이 하는 프랑스인들이 오히려 심혈관 질환이 적은 이유는 와인을 먹는 습관 덕분이라고 합니다. 

 

4. 뇌 건강에 좋다

청포도에 들어있는 폴리페놀 성분들은 집중력을 강화해주고 퇴행성 신경질환, 치매, 알츠하이머 등과 같은 질환의 예방과 개선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해당 작용은 폴리페놀 성분의 혈류개선 작용에 인한 것입니다. 

 

5. 속에 좋다

청포도에 함유된 구연산, 주석산, 사과산 등의 성분은 입맛을 돋구고 위액의 분비를 촉진하여 소화를 돕습니다. 특히 청포도에 들어있는 살신산이라는 성분은 위궤양 등의 위장장애를 완화해주며 탄닌은 설사를 완화해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6. 구강 건강에 좋다

미국 일리노이 대학의 연구에 의해 청포도에 함유된 올레놀산, 올레놀알데하이드, 베툴린 등의 성분이 잇몸질환과 충치를 유발할 수 있는 입 속 세균의 증식을 억제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구강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청포도는 피부미용, 피로해소, 항바이러스, 항균, 부종개선 등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한방에서 말하는 포도 효능 인용

 

포도는 강근골(근육과 뼈를 강하고 튼튼하게 한다), 이소변(소변이 잘 나오게 한다), 영인비건(사람을 살찌우고 건강하게 만든다), 강지(지력을 강하게 한다), 내기(기아에 견디는 효능), 내풍한(풍한에 견디는 효능), 보기혈(기혈을 보하는 효능), 조중(중초를 조화롭게 하는 효능), 축수(몸속의 수기를 빼내는 효능)이 있다. 

 

포도는 성질이 평하고 독이 없다. 맛은 달고 시며 이뇨작용을 돕는다. 배고픔을 달래고 추위를 타지 않게 한다. 기혈과 근골을 보강하고 비위와 폐 , 신장을 보하며 몸을 든든하게 한다. [동의보감]

 

 

지금까지 청포도 효능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청포도 효능과 관련하여 더 알릴 내용이 있으면 본문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 놓도록 할게요.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