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E 과잉증 및 결핍증, 풍부한 음식비타민E 과잉증 및 결핍증, 풍부한 음식

Posted at 2017.07.22 04:00 | Posted in 청춘의 건강해지는상식

비타민E가 부족하면 비타민E 결핍증에 노출될 수 있고, 필요이상으로 섭취하면 비타민E 과잉증이 나타날 수 있다. 이번 포스팅에는 비타민E 결핍증과 과잉증의 대표적인 증상들은 무엇이며, 비타민E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는 급원식품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해봤다.



비타민E 결핍증


비타민E의 대표적인 결핍증상은 생식 불능, 근육 위축, 신경질환, 빈혈, 및 간 괴사 등이다. 그러나 사람에게 있어서 비타민E 결핍증은 거의 나타나지 않아, 일상식사를 통해 비타민E 결핍증을 예방하기에 충분한 양이 섭취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실제로 비타민E 결핍증은 유전적으로 토코페롤 결합단백질이 부족한 사람, 단백질-에너지영양불량(PEM), 심한 흡수불량, 영양 실조, 초저지방 식단 섭취자 등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잘 나타나지 않는다. 그러나 어떤 이유로든 일단 비타민E가 결핍되면 심각한 신경손상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비타민E 과잉증


비타민E는 다른 지용성 비타민들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독성이 낮기 때문에 식품에 자연적으로 함유된 비타민E를 섭취하여 나타난 과잉증은 보고된 바 없다. 다만 상한 섭취량을 넘어선 고용량의 비타민E는 다른 지용성 비타민(비타민A, D, K)의 기능을 저해하기 때문에 혈소판 응집의 감소, 수술 후 출혈의 초래, 위장장애, 근육 약화, 두통, 만성 피로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뇌졸중으로 인한 사망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한국영양학회는 성인의 비타민E 상한섭취량을 540mg으로 정하고 있으며, 미국의학협회 식품영양위훤회는 1,000mg으로 정하고 있다. 


성별 및 연령별 비타민E 하루 권장량 및 상한섭취량은 여기를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다.



비타민E가 풍부한 음식


비타민E는 주로 식물성 기름에 함유되어 있으며 동물성 지방에는 거의 없다. 특히 옥수수유, 대두유, 해바라기씨유, 면실유 등의식물성 기름과 호두, 땅콩, 아몬드 등의 견과류, 그리고 아스파라거스 등은 비타민E의 중요한 급원식품이며 식물성 유지로 만든 마가린, 쇼트닝, 샐러드드레싱 또한 좋은 급원식품이다. 지용성이어서 물에 녹지 않으므로 통상적인 요리 시의 손실은 거의 없는 편이나, 기름에 과도하게 튀기면 쉽게 파괴되므로 조리에 주의하자. 또한 산소와 빛에 약하기 때문에 보관시에도 주의가 필요하다. 이하는 삼성병원에 홈페이지에 게시되어 있는 이미지로, 대표적인 비타민E 함유식품을 정리해놓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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