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복어 효능 알고 드세요

by 봉잡스 2017. 11. 13.

복어(puffer)는 복어목에 속하는 물고기입니다. 독이 있고 위협을 받으면 몸에 공기나 물을 품어 몸을 부풀리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죠. 복어는 맛이 좋을 뿐 아니라, 독만 잘 제거하고 먹으면 약이 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복어는 [동의보감]에 '허한 것을 보하고 습한 것을 없애며 허리와 다리의 병을 치료하고 치질을 낫게 하며 벌레를 죽이는 효능이 있다.'라고 기록되어 있기도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복어 효능들 중 검증된 것들을 모아 정리해봤습니다.


※참고 자연산 복어의 간장과 내장에는 테트로도톡신이라는 독이 있는데요, 워낙 맹독성이기 때문에 제거하지 않고 먹으면 목숨을 잃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복어는 반드시 복어요리 자격을 갖춘 복어조리기능사가 조리해야 하며, 임의로 조리해서 먹는 일은 없도록 해야 합니다.




복어 효능



1. 항암 효능 

복어에 함유된 폴리펩티드 추출물은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할 뿐만 아니라, 암세포의 자살을 유도하는 작용을 합니다. 해당 효능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특허등록 [복어로부터 유래한 폴리펩티드 추출물 및 그를 포함하는 암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비만과 당뇨성 질환의 예방과 치료

복어는 비만을 억제하고 혈당을 저하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실제로 주식회사 푸드사이언스가 생쥐에게 정상식이와 함께 복어 물추출물을 30주 동안 먹이면서 체중 변화를 관찰한 실험 결과, 복어 물추출물은 먹인 생쥐가 그렇지 않은 생쥐에 비해 체중 증가가 약 14% 억제되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3. 숙취해소

복어는 숙취의 원인이 되는 아세트알데히드의 농도를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음주시 안주로, 음주 다음날 해장으로 복어를 섭취해주면 숙취를 예방하고 해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알려진 복어 효능으로는 콜레스테롤 감소 효과가 있으며,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단백질 급원으로도 좋습니다.



복어 효능 인용


복어는 찬 성질이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사람들의 종기를 없애줍니다. 또한 복어는 기운부족에서 나타나는 허리와 다리의 병을 치료하고 허약한 체질을 보해줍니다. 복어국이나 복어지리를 먹고나면 소변이 증가하는데요, 이는 복어가 수분배설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복어를 먹고 나서 소변양이 증가하는 사람은 복어를 많이 먹어도 좋습니다. 복어는 알콜 해독에도 좋으며, 스트레스 해소와 정신을 맑게해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김달래한의원 원장]



복어 독을 이용한 민간요법 금지


복어 독이 암 치료나 기타 질병에 좋다는 소문만 믿고 민간요법을 자행하는 일이 많습니다. 실제로 복어 독이 암이나 질병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긴 하다만, 모두 통제된 환경에서 전문적인 연구를 통해 나온 결과입니다. 복어 독은 목숨을 잃어갈 정도로 치명적이기 때문에, 전문가의 개입이 없거나 통제되지 않은 상황에서는 절대 임의로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상. 복어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