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욱 효능과 부작용 알고 드세요아욱 효능과 부작용 알고 드세요

Posted at 2017. 10. 16. 02:00 | Posted in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아욱은 쌍떡잎식물 아욱과의 한해살이풀입니다. 학명은 Malva verticillata L. 입니다. 아욱은 맛이 좋을 뿐 아니라 영양가가 높아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웰빙식품입니다. 효능이 뛰어나 한방에서 약재로도 사용되고 있기도 하고, 중국에서는 '채소의 왕', '오채(五菜)의 으뜸'으로 여겨지기도 하죠.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아욱 효능들 중, 꼭 알아두어야 할 대표적인 효능들을 골라 정리해봤습니다.




아욱 효능



1. 눈에 좋다 

아욱에는 눈에 좋은 비타민A와 비타민A의 전구물질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평소에 아욱을 꾸준히 섭취하면 황반변성이나 백내장과 같은 안구질환을 예방하고 시력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항산화 효과

앞서 언급한 베타카로틴은 강력한 항산화성분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평소에 아욱을 꾸준히 섭취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의 노화 및 산화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변비에 특효

예로부터 아욱은 장의 운동을 부드럽게하여 변비를 해소하는데 특효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욱의 변비해소 효능은 아욱 잎에 함유된 끈끈한 점질물(mucilage)이란 성분에 인한 것입니다. 아욱은 비단 변비 외에도 소변불통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4. 아이들의 성장에 좋다

아욱은 영양가가 높기로 알려진 시금치보다 단백질이 2배, 지방이 3배, 칼슘이 2배 많이 들어있으며, 비타민A의 함량이 매우 높고 비타민C도 꽤 들어있어 어린이 성장발육에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5. 열을 해소한다

아욱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갈증을 많이 느끼는 사람에게 좋다고 합니다. 또 가슴에 번열이 나며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에게도 좋고, 여름에 섭취하면 더위를 이기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아욱은 열로 인한 피부발진 등 다양한 열증에 사용한다고 합니다.


그 밖에도 알려진 아욱 효능으로는 산모의 모유촉진, 골다공증 예방, 신장기능 향상 등이 있습니다.


아욱 영양성분


이하는 농천진흥청에서 제공하는 아욱 100g당 영양성분표입니다. 섭취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욱 부작용


1. 찬성질 주의 아욱은 성질이 차기 때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좋을 수 있지만, 반대로 몸이 차고 체력이 약하거나 소화력이 약해 설사를 자주하는 사람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질산염 주의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 강남농수산물검사소 농산물검사팀의 연구에 의해 아욱에 질산염 함량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질산염은 체내에 흡수되어 식품중에 들어있는 아민류와 반응하려 발암물질을 생성할 우려가 있으며, 과다섭취는 갑상선 비대의 원인이 된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3. 임신부는 섭취 금지 아욱은 성질이 차고 대소변과 태(胎)를 잘 나가게 하기 대문에 임신중에는 함부로 써서는 안됩니다. 특히 기운이 약하거나 맥이 느린 사람은 많이 먹으면 유산할 우려가 있다고 합니다. [김달래 원장]



이상. 아욱 효능 및 부작용 정보, 도움 되셨나요?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