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여주차 효능 확인하고 드세요

by 봉잡스 2017. 10. 10.

여주는 열대 아시아 원산의 덩굴성 한해살이풀입니다. 학명은 Momordica charantia입니다. 여주는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웰빙식품입니다. 특히 당뇨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대표적인 여주차 효능들을 정리해봤습니다.

여주차 효능



1. 당뇨에 특효

여주는 대표적인 항당뇨 식품입니다. 채소 중 당뇨병에 가장 좋습니다. 그 이유는 여주 속에 혈당을 낮춰주고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해주는 식물인슐린과 카란틴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여주의 혈당강하·인슐린 저항성 개선 효능은 여러 임상실험을 통해서 검증된 효능입니다. 부작용도 없습니다.



2. 비타민C가 풍부

여주에는 레몬보다 1.5배 많은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C는 우리 몸에 매우 다양한 작용을 하는 비타민입니다. 대표적으로 피로해소, 면역력 유지, 항산화 작용, 철분 흡수율 향상,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피부미용, 감기예방 등의 효능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원기회복

원기회복도 여주차효능중 하나입니다. 여주는 피로를 해소하고 원기를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동의보감에 '여주는 몸의 열과 피로를 없애고 기력을 회복시켜 준다.'는 내용이 기록되어 있기도 합니다.



4. 속에 좋다

여주가 쓴맛이 나는 이유는 모모르데신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모모르데신은 알칼로이드 물질로서 위를 자극하여 소화액 분비를 촉진하고 식욕을 돋게하며, 장 기능 개선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체중조절

여주에는 공액리놀레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섭취한 지방과 당분의 흡수를 억제해주는 효능이 있어 체중조절시 적절히 이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공액리놀레산은 지방의 연소를 촉진하는 효능도 있어 운동을 병행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6. 항암효과

여주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 폴리페놀, 베르베린, 팔마팅, 카란틴 등의 성분은 각각의 기전으로 암을 예방하고 암세포의 성장과 증식을 억제해줍니다. 여주의 항암효과는 세인트 루이스 대학의 연구, 신라대학교의 연구 등 다양한 연구를 통해 검증되었습니다.


그 밖에도 알려진 여주차효능으로는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해열효과, 항산화효과 등이 있습니다. 


여주차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여주에 함유된 베타-엘라테린 성분은 많이 먹으면 강렬한 설사를 일으킬 우려가 있습니다. 또한 여주는 성질이 찬 식품이기 때문에, 평소 식욕이 없고 아랫배나 손발이 차가운 사람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설폰요소제 등의 당뇨병 치료약물을 투약중인 사람은 전문의의 지시를 받아 여주 섭취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상. 여주차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