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콜리플라워 효능 종합 정리

by 봉잡스 2017. 10. 15.

콜리플라워(cauliflower)는 쌍떡잎식물 양귀비목 겨자과의 한두해살이풀입니다. 지중해 연안에서 자라는 크레티카 양배추가 변이된 품종입니다. 같은 과의 식물인 브로콜리와 거의 같은 방식으로 먹습니다. 콜리플라워는 비타민 함량이 높고 우리 몸에 유익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웰빙식품입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대표적인 콜리플라워 효능들을 정리해봤습니다.



콜리플라워 효능



1. 비타민C 급원식품 

콜리플라워 100g에는 무려 45~50mg의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하루 비타민C 권장량의 75~80%나 되는 양입니다. 비타민C는 우리 몸에 매우 다양한 작용을 하는 만능 비타민으로, 피로해소, 면역력 유지, 항산화 작용, 철분 흡수율 향상,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피부미용, 감기예방, 면역력 향상 등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모유수유(젖몸살)

양배추과의 채소가 모유수유 여성의 평균 수유 시간 증가 및 젖몸살 통증을 감소시켜준다는 과학적 근거가 존재합니다. 다만 해당 효능이 위약과 비교했을 때 더 나은 결과를 보이지 못했다는 연구 결과도 있어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한 실정입니다.



3. 미세먼지 배출·해독작용

콜리플라워에 함유된 설포라판 성분은 체내에 들어온 미세먼지를 흡착하여 체외로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콜리플라워에 들어있는 인돌과 글루코시놀레이츠 성분 역시 체내의 유해물질의 해독과 배출을 촉진해주는 작용을 합니다. 


※Tip 콜리플라워에 들어있는 설포라판의 효능은, 미로시나아제라는 효소를 만날 때 극대화됩니다. 미국 일리노이대학교 연구진의 보고에 의하면, 콜리플라워를 찜통에 넣고 쪘을 때 미로시나아제 효소를 가장 잘 보존할 수 있다고 합니다.   



4. 항암효과

콜리플라워에 함유된 설포라판은 잘 알려진 항암성분입니다. 설포라판은 위궤양을 일으키는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을 없애는 효과도 있습니다. 콜리플라워의 인돌 성분은 에스트로겐 농도를 저하시켜 유방암 발생을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 그 밖에도 콜리플라워는 여러 연구를 통해 자궁경부암, 결장암, 전립선암 등을 억제하고 발병률을 낮춰주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5. 항산화 

콜리플라워에는 비타민C, 베타카로틴, 퀘르세틴, 캠퍼롤, 루틴 등의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평소에 콜리플라워를 꾸준히 섭취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의 산화 및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다이어트

콜리플라워는 칼로리가 100g당 25kcal 밖에 되지 않고, 식이섬유 함량이 높아 조금만 먹어도 배가 부릅니다. 다이어트시 적절히 활용하면 식사량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알려진 콜리플라워의 효능으로는 혈압개선, 뇌 건강 개선, 소화력 개선 등이 있습니다.



이상. 콜리플라워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